<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알코올 의존증 환자 10명 가운데 6명은 상습 음주운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사랑중앙병원은 운전을 하는 알코올 의존증 환자 192명을 대상으로 지난 20일부터 일주일간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조사 결과 한번이라도 음주운전을 한 알코올 의존증 환자는 76%(145명)를 차지했다.

3회 이상 음주운전을 했다고 답한 상습 읍주운전자는 61%(89명), 5회 이상 21%(30명), 음주운전 횟수를 셀 수 없다고 답한 환자도 26%(38명)였다.


음주운전 당시 음주량을 보면 면허 취소 수준에 해당하는 소주 1병 이상 또는 맥주 2천㏄ 이상이 69%(100명)로 가장 많았다.


자신이 마신 술의 양조차 알 수 없었다고 답한 응답자도 20%(29명)에 달했다.


실제 단속에 걸려 면허 정지나 취소, 징역, 벌금형 등에 처한 적이 있는 사람은 음주운전자의 69%(100명)였으며 면허취소나 집행유예 등 처벌 기간에 음주운전을 한 사람도 절반(47명)에 달했다.

음주운전 사유로는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아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해서'란 대답이 24%로 가장 많이 꼽았다.


그 뒤로는 '조금만 운전하면 집에 도착할 수 있어서' 23%, '음주운전 단속에 걸린 적이 없어서' 11%,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해서' 8%, '단속이 없다고 생각해서' 7% 순으로 나타났다.


허성태 다사랑중앙병원 원장은 "상습 음주운전자는 자신은 술을 마시고 운전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아무런 사고나 제재 없이 술을 마시고 운전을 한 경험을 갖게 되면 이후에도 자연스럽게 음주운전을 반복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허 원장은 "모든 음주운전자를 알코올 중독자로 볼 수는 없지만, 반복적으로 음주운전을 해온 사람이라면 문제가 있다고 의심해볼 수 있다"며 "이런 경우 처벌뿐만 아니라 음주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