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IT 강국으로 도약 중
베트남 청년층 기반으로 초고속 성장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베트남 내 신규 기술 솔루션 개발에 몰두해 온 부 자 루옌(Vũ Gia Luyện) 씨가 스타트업 분야 베트남 우수 청년 중 하나가 되었다. 루옌 씨의 기술 솔루션들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 주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콜봇(Callbot)은 수백 개의 대본으로 코로나19 확진자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장착된 가상 콜센터 직원이다. 이는 부 자 루옌 씨와 국제 기술 솔루션 주식회사(ITS)가 공동 제작한 특별하면서 유익한 기술 상품이다.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콜봇이 상담한 4백만 개 이상의 콜이 각급 의료 시스템의 부담을 덜어주었고 확진 사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접수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콜봇은 부 자 루옌 씨와 ITS 회사가 공동 만들어 낸 수많은 기술 상품 중 하나이다. 현재 ITS 회사는 약 30개의 다양한 기술 상품에 대한 저작권을 등록했으며 그중 음성 바이오메트릭스(Voice Biometrics, 음성 생체인식), KYC 등 베트남 내 여러 독점 제품을 꼽을 수 있다.

 

2015년 10월에 당시 28세 청년이었던 루옌 씨는 다른 3명의 동료와 ITS 회사를 창립했다. 그때 ITS의 주요 서비스와 솔루션은 단순히 통신 서비스, 부가가치 서비스 솔루션 수립, 국제 저작권 음악, 스마트폰 엔터테인먼트 앱 등을 제공한 것밖에 없었으나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통신 서비스 성공에 이어 루옌 씨와 ITS의 동료들은 기술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최근 4년간 많은 신규 기술 상품들이 선보였다. 특히, 음성 생체인식 Voice Biometrics, 가상 콜센터 직원 Callbot, 서명 확인 솔루션 Viet Signature, 고객확인제도 KYC, 판매 솔루션 Smart Sales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중 Voice Brandname 솔루션이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부 자 루옌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희 회사는 통신 솔루션과 인공지능을 위한 핵심 기술 관련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본 회사는 통신사들과 협력해 통신 플랫폼을 공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Voice Brandname 솔루션 즉 어떤 기업이 전화를 할 때 그 기업의 이름이 휴대폰 화면에 나오는 솔루션은 전화 수신자가 통화 여부를 결정하고 사기피해나 괴롭힘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기업에게는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현재 비엣텔, 모비폰, 비나폰 통신사들이 이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6,000여 개의 기업과 수천 개의 브랜드가 Voice Brandname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호찌민시에 있는 한 회사의 쩐 응옥 빈(Trần Ngọc Vinh) 사장은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Voice Brandname은 매우 유익하고 효과적인 서비스입니다. 이는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려 고객과의 통화율을 증가시키면서, 스팸 메시지나 통화 방지와 관련된  91호 정부 결의에도 준수하는 것입니다. 이 서비스 덕분에 고객들은 통화할지 안 할지 망설할 필요가 없어서 효과를 뚜렷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ITS 회사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Smartbot과 AI Smartcall 등의 시스템과 함께, ITS는 수백 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3대 디지털 플랫폼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현재 인공지능 AI가 시대를 선도하고 있고, 수백 개의 IT 기업이 생겨나는 배경 속에서 회사들은 뒤처지지 않도록 구체적인 발전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부 자 루옌 젊은 사장은 다른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본사의 기술자들은 항상 난이도가 높고 광범위에서 응용될 수 있으며, 공동체에 이익을 가져다줄 상품들을 개발해 오고 있다고 전했다. 루옌 씨와 동료들은 디지털화 시스템을 지속 전개하고 있고 특히 기존 외국 소프트웨어를 대체하는 글씨 디지털화 사업을 촉진하고 있다. 5년 동안 루옌 씨와 함께 근무해 온 응우옌 땅 뚜언(Nguyễn Đặng Tuấn) 기술자는 다른 사람의 말을 존중하고 귀를 기울여 주는 것이 부 자 루옌 씨 리더십에서 쉽게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루옌 씨는 열정적인 형님입니다. 밤낮으로 꾸준히 일하고 자주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는 편이고요. 장기적으로 루옌 씨는 올바른 방안들을 내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5년 이상이 넘은 기간 동안 부 자 루옌 씨와 동료들은 신규 기술 상품을 개발해 왔다. 루옌 씨는 청년들이 성공을 추구하는 여정에는 용기와 열망이 언제나 함께 있다고 말했다.

 

“청년이라면 항상 열망을 키우고 감히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은 무모한 것이 아니라, 발 벗고 나설 용기가 있다는 말이지요. 또한 연구·창조의 최종 목적은 공동체를 위한 것이면서도 매출을 증가시키고 모든 것을 향상시켜 나간다는 것입니다.”

 

적극적인 기여를 해 온 부 자 루옌 씨와 동료들은 많은 상을 획득해 냈다. 2021년 우수 청년 스타트업 TOP10, 2021년 베트남 대표 청년상, 2019년 우수 디지털 전환 상품상(Digital Award), ‘2022년 영광스러운 베트남’ 프로그램 개인 표창 수상 등을 꼽을 수 있다.

 

끊임없이 공헌한다는 생각을 가진 부 자 루옌 씨는 ITS 회사를 국제사회에 확대해 나가고 베트남 브랜드 상품들을 홍보해 위상을 드높이는 것을 갈망한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