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선수단 참여는 전폭 지원
中 “동계올림픽은 정치적 쇼나 정치 조작하는 무대 아냐”
IOC “美 결정 존중”

사진=베이징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베이징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갈무리

미국 정부가 ‘인권 탄압’을 이유로 내년 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24회 동계올림픽에 사절단을 보내지 않겠다며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 선언하면서 양국 갈등이 더 확대할 전망이다.

6일(현지 시각)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신장에서 발생한 집단 학살, 반인도적 범죄 등 중국 정부 인권 침해를 고려해 미국은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외교관이나 공식 대표를 파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대표단이 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하지만 미국 관리들은 동계올림픽을 평상시와 다를 바 없이 보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가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하면서 이에 대해 중국이 강력하게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자오리젠(赵立坚)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동계올림픽은 정치적 쇼나 정치를 조작하는 무대가 아니다”라면서 “미국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중지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자오 대변인은 “양국 관계의 중요한 분야에서 대화와 협력에 영향을 주지 말아야 한다”라며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중국은 단호한 반격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유 티베트 학생 운동(Students for a Free Tibet), 인도주의의 중국(Humanitarian China), 위구르 인권프로젝트(Uyghur Human Rights) 등 200여 개 국제인권단체는 공동 성명을 통해 “미국 정부의 외교적 보이콧 결정을 지지한다”면서 “뜻을 같이하는 국가가 같은 행동을 하기를 바라며 그렇지 않으면 중국의 가증한 인권 침해를 지지하게 될 것”이라고 표시했다.

한편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미국 정부 결정을 존중한다는 뜻을 표명했다. IOC 대변인은 “정부 관리와 외교관의 참석 여부는 각국 정부의 정치적 결정”이라며 “IOC는 정치적으로 중립적이며 각국 결정을 전적으로 존중한다”가고 밝혔다.

김성호 기자 kimsh@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