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 위한 이사회 노력, 스튜어드십 코드 선제 대응

[뉴스비전e 이장혁 기자] SK와 KB금융지주의 지배구조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실시한 지배구조 평가에서 SK와 KB금융지주가 최우수기업에 선정됐다.

기업지배구조 개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성화를 위해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우수기업에 대한 시상식을 매년 개최해 온 KCGS는 올해부터 기업지배구조의 중요성에 대한 시장의 인식을 환기하고, 기업들의 지배구조 개선 노력을 더욱 독려하고자 ‘지배구조 우수기업 시상’을 별도로 신설했다.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특성을 고려한 별도의 지배구조 평가모형을 마련해 이를 통해 국내 금융사의 실질적 지배구조 수준을 평가했다.

평가 결과를 토대로 금융회사 지배구조 우수기업을 선정했고, 금융회사 지배구조 등급을 별도로 부여했다.

상장 금융사 및 금융회사지배구조법 전부의 적용을 받는 금융회사, 일반상장사와 금융사의 2018년도 지배구조 등급에 대한 사항도 공개된다.

총 930사(일반상장사, 금융사)를 대상으로 2017 사업년도의 지배구조 수준을 평가해 지배구조 최우수기업 2개, 우수기업 5개를 선정했다.

일반상장사는 유가증권시장 685, 코스닥 158 등 총 843개 사를 평가했다. 금융사는 금융지주 9, 은행 15, 금융투자업 27, 보험 28, 여신전문업 8 등 총 87개 사를 평가했다.

평가 결과 2018년 지배구조 최우수기업은 SK(일반상장사)와 KB금융지주(금융사)가 차지했다.

SK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존중하고 기업의 장기적인 발전에 연계하고자 하는 이사회의 노력이 돋보였다. KB금융지주는 지배구조 체계를 선진적으로 정비하고 스튜어드십 코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의 노력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