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백화점 납품 중소기업이 백화점과 거래하는 방식은 특정매입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매입이란 납품업체의 제품을 백화점이 외상으로 매입해 판매하고 남은 재고를 납품기업에 반품하는 거래형태를 말한다. 그에 반해 직매입 비율은 8.7%로 재고를 백화점 납품기업이 부담하는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판매촉진을 위한 중소기업의 상시파견에 따른 비용 부담이 백화점 납품 기업은 월평균 4300만원, 대형마트 납품 기업은 월평균 64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백화점 및 대형마트 납품 중소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대규모유통업체 납품 중소기업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절반 가까이가 불공정거래를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대상은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하나로마트에 입점하고 있는 중소기업 영업담당자 500명으로, 조사기간은 지난해 11월10일부터 12월8일까지다.

납품 중소기업이 백화점과 거래하는 방식은 특정매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와 유사한 임대을, 판매분 매입의 비율도 각각 10% 이상이었다. 그에 반해 직매입 비율은 8.7%로 재고를 백화점 납품기업이 부담하는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백화점 판매수수료는 평균 29.4%(신세계 30.0%, 현대 29.4%, 롯데 29.0%)로 조사됐다. 최대 판매수수료는 입점업체별로 편차가 있으나, ▲신세계백화점은 의류 부문에서 최고 42.0%, ▲현대백화점은 생활용품/주방용품 부문에서 최고 39.0%, ▲롯데백화점은 구두/악세사리/패션잡화 부문에서 최고 37.0%의 판매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납품 중소기업들은 판매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으로 △수수료 인상 상한제 실시(49.6%) △세일 할인율만큼 유통업체 수수료율 할인 적용(39.1%) △업종별 동일 수수료율 적용(30.8%) △입점기업 협의체 구성 운영(27.1%) 등의 순이었다.

불공정거래행위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백화점 납품 중소기업 195개사의 51.3%인 100개사가 입점 전체 기간 중 1가지 이상의 불공정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불공정거래행위 경험 형태로는 입점 전체 기간과 최근 1년간 경험 비율 모두 판촉행사 관련, 매장위치 및 인테리어 관련 분야 애로가 높게 나타났다.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을 위한 정책적 방안으로는 불공정신고센터 상설운영(41.5%), 표준계약서 보급 확대(33.3%) 등을 꼽았다.

대형마트와 거래하는 방식은 △직매입이 70.5%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판매분 매입(11.1%) △특정 매입(7.5%) △유통벤더를 통한 납품(4.6%) △PB 제품 납품(3.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부에서 금지를 추진하고 있는 판매분 매입이 백화점(12.8%), 대형마트(11.1%)로 상당 비율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의 마진율은 평균 31.4%였다. 롯데마트가 36.4%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홈플러스(34.2%), 이마트(33.3%), 하나로마트(24.2%) 순이었다.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품목별 최대 마진율은 △롯데마트가 62.1%(생활용품/주방용품) △이마트 56.5%(식품/건강) △홈플러스 53.3%(생활용품/주방용품) △하나로마트 50.0%(생활용품/주방용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납품단가 인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으로 △업종별 동일 마진율 적용(46.2%) △부당한 단가인하 요구에 대한 제재(45.4%) △입점기업 협의체 구성 운영(39.8%) 등을 희망했다.

불공정거래행위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대형마트 납품 중소기업 305개사의 43.6%인 132개사가 입점 전체 기간 중 1가지 이상의 불공정행위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불공정행위 경험 형태로는 입점 전체 기간 기준 △신규계약서 작성 없는 자동계약 연장 △판촉 및 세일행사 강요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최근 1년 기준으로는 △판촉 및 세일행사 강요 △매장위치 변경 강요로 조사됐다.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을 위한 정책적 방안으로는 △불공정 신고센터 상설운영(39.3%)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32.5%) △표준계약서 보급 확대(30.5%) 등이 높게 나타났다.

이밖에 판매촉진을 위한 상시파견 현황에 대한 질문에 백화점 거래업체는 195개사 중 146개사가 응답해 평균적으로 총 11개 지점에 20명의 상시파견 직원을 운용하고 월평균 43백만원의 인건비를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기획행사 등에 한시적으로 활용하는 임시파견직원의 경우 40개사 중 평균적으로 총 11개 지점에 21명의 임시파견 직원을 운용하고 있으며, 월평균 22백만원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거래업체의 경우, 판매촉진을 위한 상시파견 현황에 대한 질문에 305개사 중 52개사가 응답해 평균적으로 총 30개 지점에 37명의 상시파견 직원을 운용하고 월평균 64백만원의 인건비를 부담한다고 답변했다.

기획행사 등에 한시적으로 활용하는 임시파견직원의 경우 25개사가 응답, 평균적으로 총 29개 지점에 28명의 임시파견 직원을 운용하고 있으며, 월평균 24백만원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견사원 인건비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분담하는 적정 비율에 대한 질문에 백화점 납품기업은 평균 24.7%, 대형마트 납품기업은 평균 25.4% 정도를 백화점, 대형마트가 분담해 줄 것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판촉사원 파견 관련, 현행 대규모유통업법은 종업원 파견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으나 △대규모유통업체가 파견직원 인건비 부담 △납품업자의 자발적 파견 요청 △특수한 판매기법 또는 능력을 지닌 숙련된 종업원의 파견 등에서는 예외가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판촉사원의 파견을 통한 매출 증가가 납품기업의 수익 개선과 동시에 백화점, 대형마트의 수익 증대로 연결되는 것임에도, 대규모유통업체들이 판촉사원 파견을 납품업자의 자발적 파견 요청으로 처리해 인건비를 분담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판매촉진행사시 예상이익의 비율에 따라 대규모유통업자와 납품업자가 비용을 분담토록 하고 판매촉진비용의 부담전가를 금지하고 있는 현행 법률의 취지와도 맞지 않다.

최윤규 중소기업중앙회 산업통상본부장은 "정부의 불공정행위 근절의지가 확고하지만, 파견직원 인건비 부담 등 상식적인 부분에서도 편법적 운용이 횡행하고 있는 것은 여전히 자율적인 상생협력보다는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유통업계의 현실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