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박준상 기자] 페이스북코리아가 1일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부회장사가 됐다. 국내 이동통신사와의 망사용료 협상을 진행중인 가운데, 이번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네트워크 장비 기업 다산네트웍스는 프랑스 정부 프로젝트의 주 사업자로 참여했다. 

◆페이스북, 인기협 부회장사로 승인

<사진 / 페이스북코리아>

페이스북코리아가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인기협) 부회장사 자격을 얻었다.

인기협은 1일 이사회를 열고 페이스북코리아의 부회장사 승격 신청을 정식으로 승인했다. 2015년부터 일반회원사로 활동해오던 페이스북코리아는 부회장사가 되면서 회장사·수석부회장사·부회장사로 구성되는 이사회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페이스북코리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한국 시장에서 국내 인터넷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려는 차원에서 부회장사가 되고 싶다는 의견을말해왔다”라며 “여러 기업들과 소통하면서 한국 인터넷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인기협의 회장사는 네이버다. 카카오와 이베이코리아가 수석 부회장사를 맡고 있고 넥슨코리아, 엔씨소프트, KG이니시스, KTH, SK테크엑스, SK컴즈를 포함한 7개사 부회장사다.

 

◆다산네트웍스, 프랑스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 사업자 참여

<사진 / 다산네트웍스 제공>

다산네트웍스가 한국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프랑스 정부가 추진하는 초고속인터넷망 구축사업에 주 사업자로 참여한다. 

1일 다산네트웍스는 프랑스 현지법인을 통해 프랑스 주요 지방 통신사업자인 로자스(ROSACE) 및 로장쥐(LOSANGE)와 66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달부터 초고속 광통신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에 광케이블 및 접속자재 공급을 시작한다. 

프랑스는 디지털사업 육성을 위해 지방 정부별로 광대역 통신망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제품을 공급하는 지역은 프랑스 북동부에 위치한 알자스, 로렌, 샹파뉴아르덴의 3개 도시가 합쳐진 그랑테스트(Grand Est)지역이다. 

다산네트웍스는 이번 사업을 통해 프랑스 초고속 광통신 인프라 구축 사업에 본격 참여하게 되며 1차 수주 이후 추가 광케이블 공급 및 스위치 공급 건에 대해서도 추가 논의하고 있다. 그랑테스트 외 다른 지역으로의 사업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 

다산네트웍스 관계자는 "프랑스 최대 건설사이자 통신사업자인 엔지이(NGE) 등 프랑스 현지 대기업들과 컨소시엄을 형성해 수주에 참여하고있어 사업 확대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길주 프랑스 법인 대표는 “인터넷 강국 대한민국의 앞선 경험을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각지에 전해 많은 사용자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기여하겠다”며 "이번 수주로 의미 있는 현지 레퍼런스를 확보함에 따라 향후 사업 성과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네이버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 세계 3대 디자인상 수상

네이버는 인공신경망 기술 기반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가세계 3대 디자인상인 'iF 디자인 어워드 2018'의 앱/소프트웨어 부문과 웹사이트 부문에서 각각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 iF 어워드에는 54개국 총 6400여 작품이 출품됐으며, 파파고는 올해 첫 출품과 동시에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파파고는 통번역 서비스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위트 있는 그래픽 요소로 브랜드 시스템을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네이버 파파고 김준석 리더는 "iF 디자인 어워드를 통해 파파고 서비스의 사용 편의성과 함께 디자인적 우수성도 인정받게 됐다"며 "사용자들의 피드백과 인공지능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층 더 편리한 번역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I, 현대·기아차 적용 차량 확대

카카오(대표 임지훈)가 현 대·기아자동차와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한 '서버형 음성인식’의 적용 차량을 확대한다.

카카오는 멤버십 사이트인 블루멤버스와 레드멤버스에서 서버형 음성인식 적용을 포함한 내비게이션 업데이트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지난해 제네시스 G70에 첫 적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이 기존 출고 차량에도 확대 적용된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