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지난해 LG전자가 영업이익 3668억원을 거둔데 대해 전자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8일 발표한 LG전자의 지난해 잠정실적에 대해, ▲지난 2016년 4600억원의 대규모 손실을 딛고 일어섰다는 점, ▲2009년 이후 연간 기준 영업이익 규모가 두번째로 큰 2조4684억원대를 기록했다는 점, ▲연매출 60조원 시대를 열게 될 전망 등 많은 의미들이 붙고 있다. 

그러나 전자업계 및 증권업계가 더욱 주목하고 있는 점은 스마트폰을 위주로하는 MC사업부의 실적 회복과 스타일러·건조기 등 생활가전(H&A사업본부)의 약진이다. 

 

◆잘하는것만 밀어라...구조조정 성공한 스마트폰 사업

<사진 / 뉴스비전e>

이번 흑자전환에는 스마트폰(MC) 사업부문에서의 적자폭 감소가 큰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8월 중순이후 판매를 시작한 V30은 높은 카메라 성능 등으로 호평을 받았고, 이를 기반으로 LG전자의 지난해 전체 휴대폰 생산량도 소폭 늘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V30 등 잘나가는 제품 생산이 늘어나면서 전체 스마트폰 생산량이 늘어나긴했지만, 궁극적으로 지난해 LG전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구조조정을 거친 시기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DB금융투자 역시 "이번에 MC사업부의 타이트한 재고관리, V30 위주의 판매량 증가 등으로 적자 축소폭이 예상보다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권업계에서 전망하는 LG전자의 4분기 스마트폰(MC) 사업부문의 실적은 2000억~2780억원 영업적자다. 이 수치 역시 대규모 적자이긴 하지만, 지난 2016년 영업적자 4600억원과 비교해 규모가 크게 줄었고, LG전자 전체 영업실적을 개선하는데 주효한 역할을 했다. 

 

◆차별화 추구해 얻은 성장동력은 생활가전(H&A)사업

<사진 / LG전자>

에어컨·세탁기 등을 생산판매하는 LG전자의 H&A사업본부는 차별화를 통해 선방했다. 

특히 스타일러·건조기 등은 1인가구 및 욜로족들이 늘어나는 사회적 현상에 맞춰 마케팅에 차별화를 둔 성공사례로 꼽힌다. 

계열사 LG디스플레이 등 핵심 부품 공급라인을 토대로 전통적으로 강한 TV사업(HE사업본부)에 이어 LG전자 전체 실적을 뒷받침해 줄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잠정실적이기 때문에 이달말 공식발표가 나와봐야겠지만, 증권업계가 추정하는 LG전자의 4분기 사업부문별 영업이익 규모는 HE사업본부 3990억~4620억원, H&A사업본부 1610억원~2330억원에 달한다.  

노근창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사업본부별로 H&A에서 스타일러, 건조기 등 새로운 역량이 발굴됐으며 HE에서는 OLED를 중심으로 대응을 잘 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진정한 신성장 동력 전장부품...올해 흑자 안착 여부의 관건은?

<사진 / LG전자 공식 블로그>

LG전자의 사업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시킬 원동력으로 꼽히는 사업은 전자장비(VC)사업부문이다. 

LG전자는 지난 2013년 흩어져 있던 자동차 부품 관련 조직을 통합한 뒤, 이 사업을 키우기 위해 매해 3000~4000억원의 투자를 쏟아부었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연간 기준 첫 흑자를 낼 것이라는 기대도 나왔지만, 증권사들의 추정하는 VC사업본부의 지난해 4분기 영업적자 규모는 190억~360억원에 이른다. 

기대치보다는 이익을 견인하는 궤도에 오르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볼 수 있다. 

LG전자의 전자부품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AV/AVN·텔레메틱스·CID), 전기차솔루션(구동모터·인버터·배터리팩), 안전 및 편의장치(ADAS카메라·LCD계기판·차량용 램프)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 가운데, 전장 사업이 빠른속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생산이 대폭 늘어나야 한다. 

특히 기존 거래선인 지리자동차·GM 등의 성장속도에 따라 분기 매출 기준 1조원대를 도달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여부가 사실상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중국 시장 등 전반적인 전기차 보급 확산 속도 역시 LG전자 전자부품 사업을 좌우한다.  

부품업계 관계자는 "LG전자가 공급 거래선인 전방업체들의 마켓점유율 순위가 갑자기 바뀌거나 하지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중국 정부의 정책에 따른 전기차 보급속도 등 환경적 변수에 의해 시장 자체가 얼마나 늘어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