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국립중앙박물관은 오늘 21일부터 9월 11일까지 테마전 ‘활자의 나라, 조선’을 상설전시실 1층 고려3실에서 개최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번 전시에서 소장하고 있는 조선시대 국가 제작 활자 82만여 자의 전모를 최초로 공개한다.

이 활자들은 대부분 17~20세기 초까지 중앙 관청과 왕실에서 사용했으며 특히 50만여 자에 달하는 금속활자는 세계 최대 규모이며, 질적으로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또한 조선시대 활자 보관장을 분석해 복원한 결과를 바탕으로 활자를 직접 사용하고 책을 찍던 당시 사람들의 독특한 활자 분류와 보관 방법을 처음으로 소개한다.

이번 전시장 한 가운데는 8×1.5M의 면적에 활자를 보관했던 옛 서랍에 넣은 활자 5만 여자를 펼쳐 조선이 '활자의 나라'였음을 실감할 수 있도록 했다.

글자체가 아름다울 뿐 아니라 제작 기술도 정교해 예술품으로도 손색이 없는 조선시대 금속활자는 조선시대 예술과 기술을 집약시켰다.

국가와 왕실의 보물이자 전유물로 여겨졌던 금속활자는 유교 통치를 위해 필요한 책이나 통치자의 권위를 보여주는 책을 간행하는 데 주로 사용됐다.

1403년(태종 3) 태종이 조선 최초의 금속활자인 계미자(癸未字)를 만든 이후의 통치자들은 수십 차례에 걸쳐 수백만 자의 활자를 만들었지만, 임진왜란 이전 조선의 활자는 15세기에 주조된 한글 금속활자 30여 자 외에는 남아 있지 않다.

전체 조선 활자 중 50만여점은 금속활자이고 32만여점은 목활자, 200여점은 도자기 활자다.

특히 조선시대 금속활자는 세계에 유례가 없을 만큼 양이 많으며, 글자체가 아름답고 제작기술이 정교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 전시회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활자의 의미와 활자장 조사, 복원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물도 마련했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활자를 활용한 사자성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3D 프린트로 출력한 활자 복제품을 직접 만져볼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번 전시가 활자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심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