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필리핀에서 백신 미접종으로 인한 심각한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압도적인 입원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미크론은 델타보다 덜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지만, 특히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위험한 바이러스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13일(현지시간) 필리핀 현지 매체는 아서 필리핀 교통부 장관은 1월 17일 부터 "백신 미 접종자 승차 금지" 정책을 발표했다. 오미크론 변종으로 인한 감염 급증으로 수도권 및 주변 지역의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사실상 금지시킨 조치다. 

교통부에서 대중 교통에 대한 "백스 금지(no vaxx-no-ride)" 정책을 부과하는 것은 노동 단체로부터 계속해서 비판을 받았지만 교통부는  대다수의 인구, 특히 일반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는 해명을 내놓았다. 하지만 국내 최대 노동단체 연합은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에 대한 정부의 '징벌적 조치'를 비난했다.

특히 최근 DILG(내무부)가 LGU(지방자치단체)에 백신 미접종자 명단을 올리라고 명령한 것은 실제로 빈민층에게 그들을 위한 노력보다는 단지 사람들을 처벌하고 수치심을 주기 위한 마녀사냥에 가깝다는 것이다. 

레나토 마그투보 회장은 별도 성명에서“이동과 출퇴근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노동자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가혹한 차별”이라고 맹비난 했다. 백신 접종 여부에 관계 없이 부유한 사람들은 사용할 차가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어러한 불공정하고 편향된 정책은 "소외된 평민들에게 불균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교통투 장관은 이같은 정책은 다수와 공동선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이로 인해 탑승객에게 불편을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면서 특히 전염성이 높은 오미크론 변종의 확산으로 인해 급증하는 코로나19 사례를 막기 위해 경보 수준 3(또는 그 이상)이 구현되는 동안에만 적용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실제로 지난해 MRT-3, LRT 노선, PNR에서 대규모 코로나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하여 대중교통 폐쇄조치가 내려진 바 있다. 마닐라 시장 이스코 모레노 도마고소는 도시 전역에서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의 이동을 규제하는 조례에 서명했다.

47세의 Aksyon Demokratiko 대통령 후보도 코로나19, 특히 전염성이 높은 오미크론 변종의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들의 이동을 제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부(필리핀)= 김민정 기자 ckn@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