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국 저작권 보호단체, 4월 ‘국제불법복제대책기구’ 설립 계획
日, 지난해 만화 불법복제 피해액 규모 8조 2500여억 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미국, 중국, 일본 등 국가의 저작권 보호단체가 영상물 불법복제를 단속하는 국제기구 설립을 추진한다.

4일 일본 경제매체 닛케이 신문에 따르면 인기 만화와 애니메이션 등 영상물 불법복제를 방지하고 단속하기 위해 미국, 중국, 일본 등 국가 출판사와 영상 배포업체 등으로 구성한 저작권 보호단체가 올해 4월 ‘국제 불법복제 대책 기구(IAPO)’를 설립할 예정이다.

‘해적판’이 국경을 넘나드는 상황에서 그동안 각국 관련 조사 부문이 충분한 국제 협력을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 가운데 IAPO는 저작권 침해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각국 관련 부문에 신속한 조사를 요구할 계획이다.

영상물 불법복제로 인한 일본 내 피해액은 만화만 해도 지난해 1~10월 약 8천억 엔(약 8조 2581억 원)에 달한다. 이는 연간 6천억 엔 안팎으로 추정되는 정품 시장 규모를 웃도는 규모다. 미국의 만화 관련 피해액도 매년 86억 4천만 달러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IAPO는 출판사 고단샤(Kodansha) 등 32개 기업이 가입한 일본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가 운영을 맡는다. 또한 넷플릭스 등 6개 회원사로 이뤄진 미국영화협회(Motion Picture Association), 450개 콘텐츠 업체가 가입한 중국저작권협회, 한국과 베트남 등 13개 국가 관련 단체가 IAPO에 합류할 예정이다.

단속을 피하기 위해 불법복제 사이트 운영자들은 다른 국가 서버 등을 이용한다. 이 때문에 한 국가 경찰 조사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다른 국가의 협조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닛케이 신문은 인터폴(ICPO)을 통한 국제 조사 방식도 있지만, 많은 국가 경찰이 자국 피해가 적은 불법복제 조사에 적극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성호 기자 kimsh@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