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프랑스 내무부는 12월 16일(현지시간) 11만 건의 위조 '건강 통행증 '위생 통행증(Le pass sanitaire)'이 프랑스에 유통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AFP통신은 프랑스 내무장관 데마뉘엘 다메넨이 "당국이 가짜 코로나19 통행증 판매 사건에 대해 약 400건의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비로소 그중 일부 안건이 의료진과 관련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는 프랑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건강통행증 위조 문제는 진짜 의사나 간호사와 결탁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라며 "죄를 입증하기가 매우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그는 약 100명이 이 같은 수사로 체포돼 5년간 수감생활을 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일부는 이미 집행유예나 금고형을 선고받은 상태라고 전했다.

지난달 파리 지역에서 가짜 건강통행증을 최소 220건 이상 판매한 혐의로 기소·구속됐다.

다매닌은 위조 건강통행증을 사용하는 사람이 합법적인 방법으로 진짜 건강통행증을 발급받는 데 동의한다면 이들에 대한 사건 철회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방역 규정에 따르면 식당에 갈 때 건강통행증을 제시해야 하는 것은 물론 행사와 장소까지 포함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통행증을 발급받으려면 백신 접종을 마쳐야 하고, 24시간 안에 음성으로 판명되거나 감염됐다가 최근 완치됐다는 증명을 받아야 한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