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4차 산업혁명의 배경, 특징 등에 대해서는 이견과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20 세기 후반 이후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확산과 정보처리 능력의 획기적 발전을 기초로 하며,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물리적·생물학적 영역을 포함한 모든 영역의 경계가 없어지고 연결성이 극대화되는 한편 융합이 가속화되어 기존과 완전히 다른 체계의 생산-소비 패러다임의 디지털 경제를 일컫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디지털화는 기존 생산 시스템의 자율화를 통하여 산업 생태계를 재편할 뿐 아니라 R&D 패러다임까지 바꿀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4차 산업의 성공적 추진에 있어 정보기술과 생산·운영기술 간의 긴밀한 연계와 공진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IT 기술 이외에도, 4차 산업혁명 수용성 제고를 위한 OT의 발전전략 수립 역시 매우 중요하다. 

해외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기술발전은 결코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장기간의 투자 및 기술개발과 이와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의 끊임없는 도출 노력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각 국가별 전략은 자국의 실정 및 국가혁신체계 등에 부합하도록 추진되고 있어 서로 차별점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독일, 미국, 중국 등과 달리 기타 선진국과 특히 글로벌 강소국은 특정 산업 또는 기술에 대한 선별적 전략을 가지고 있거나, 글로벌 협력을 감안하여 추진되는 등 그 차이점이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그간의 다양한 정책을 지속 또는 개선함에 있어 상기의 관점을 신중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