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의 프린팅 모습 <사진/ 뉴스비전e DB>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한국 제조업도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클라우드 (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등의 지능정보기술과 로봇, 3D 프린팅 등이 주도할 ‘4차 산업혁명’은 지능정보기술 발전을 기반으로 기존 제조업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제조업의 높은 비중을 고려할 때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선제적 대응은 향후 산업 경쟁력과 경제성장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과 정책 노력에 비해 제조업에 대해서는 개략적인 방향이나 추론 수준으로, 핵심 기술의 영향이나 경로, 세부 산업 혹은 부문별 이해가 부족하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지능정보기술의 기술 제품, 공정뿐만 아니라 가치사슬과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생산요소, 경쟁원천 등 모든 면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제조업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은 선진국 대비 약 4년의 격차가 있으며, 가치사슬별로 살펴보면 제조·공정이 가장 대응 수준이 높지만 여전히 선진기업에 비해서는 2년 정도 뒤처진 것으로 추정된다.

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 부문의 가치사슬 영역별로 다른 산업 혹은 다른 영역과의 전면적인 융복합화를 가져오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으로 인해 경쟁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 동안 형성되어 온 산업구조의 변화를 촉진하고 다양한 형태와 양상으로 분화하면서 미래의 산업은 현재와는 다른 구조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산업 간 연계가 수직적 분업관계에서 수평적 협업관계로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외부 역량의 활용능력이 산업 혹은 기업의 경쟁원천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공정상의 변화와 아울러 가치사슬상 인적자원의 결합관계가 변화하면서 고용에서는 양적.질적 측면에서도 구조변화가 진행될 것이다.

제조업에서는 SW, 플랫폼의 구축과 활용을 위한 전문인력의 확보와 아울러 빅데이터의 축적과 활용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인력양성은 산업에 대한 전문성과 아울러 ICBM, AI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을 체화하여 활용하는 역량 확보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민간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창업지원 활성화, 혁신시스템 인프라, 공공 R&D 확대도 시장실패 보완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4차 산업혁명에서 관건이 되는 일자리에 대하여 정부는 소멸하는 일자리에서 방출되는 인력과 새로운 일자리 출현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의 진행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대기업-중소기업간 양극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의 활용에서 경제주체 간의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공부문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