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혜진기자] 미국 GE가 새로운 배터리 저장 플랫폼을 개발하고 본격적인 수주에 들어갔다.

청정에너지 전문 매체인 리뉴어블에너지(Renewable Energy Magazine)는 "미국 제너럴일렉트릭사가 전력망 규모에 적용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솔루션인 'GE Reservoir'를 출시했다"고 최근 보도했다.

GE 측은 2019년에 설치를 목표로 20 MW, 80 MWh 용량의 첫 프로젝트 주문을 이미 받았다고 밝혔다.

러셀 스토크(Russell Stokes) GE Power사 CEO는 "GE Reservoir는 전기 관리의 새로운 장을 여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에너지 저장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 사진 / GE 홈페이지 뉴스룸 >

GE Power사의 GRC(Global Research Center)가 개발한 기술을 활용한 GE Reservoir 플랫폼은 직류든 교류든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유연하고 간편한 에너지 저장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배터리의 수명을 15%, 효율은 5% 이상 향상시키며, 장치 설치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GE 측은 "GRC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고 기술로부터 원형장치(prototype)를 신속히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시험을 통해 상용 제품화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GE Reservoir 플랫폼을 구성하는 기본 블럭은 길이 약 6 미터, 1.2 MW, 4 MWh 용량의 모듈이다. GE Reservoir는 GE사의 배터리 집적설계와 보유기술을 통합해서 최고의 에너지 밀도와 수명기간 동안 최고의 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모듈형 시스템은 여러 개의 모듈과 케이블 등으로 구성되며 어떠한 기후에서도 적응성이 크며 고효율의 냉각계통을 적용하고 있다.

리뉴어블에너지는 "Reservoir는 신재생에너지로 발전한 전력의 관리, 전력망 안정화, 최대전력수요 관리 및 에너지 조류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며 "자산활용도를 높이고 전체적인 시스템 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이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새로운 사업원 창출과 비용절감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