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진 가천대 정신의학과 교수

[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가상현실, 이른바 VR(Virtual Reality)을 질병치료에 적용하는 방법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추진된다. 

가천대 길병원은 VR을 통한 '가상치료'를 통한 의료적 치료의 다음과 같은 사례를 들었다. 

"운전자가 운전을 하는 중 다른 차를 추돌한다. 그 충격으로 요란한 쿵 소리와 함께 심한 진동으로 화면이 크게 흔들린다. 자칫 큰 사고로 이 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 사고 광경이 펼쳐진다. 다음 장면. 운전자나 동행자 모두 편안한 얼굴로 일상을 즐기고 있다. 사고로 인해 약 간의 충격이 있었지만, 모두 평화로운 생활을 누리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은 첨단 IT 기술인 VR 세계를 질병치료에 접목한 가칭 '가상현실 치료센터(VR Life Care)'를 설립,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공황장애를 본격 치료하게 된다.

조성진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나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와 치료진이 같이 직접 현장에 가거나 스트레스를 주는 자극에 노출돼야 하는데, 이는 현실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거의 불가능했다"며 "이제는 VR을 이용하면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자극을 수위별로 반복적으로 제시하면서 점차 자극을 극복하게 되는, 즉 치료의 단계에 이르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전에는 비싸고, 해상도가 선명하지 않으면서 크고 무거운 VR 기기들이 이제는 크기가 작아지고 저렴해지면서 이를 임상 치료에 적용하기가 수월해졌다"고 덧붙였다. 

가천대 길병원 (구)한방병원 1층에 자리하는 '가상현실 치료센터(VR Life Care)'는 내년 1월 정식으로 개소한다.

VR은 소위 머리에 안경처럼 쓰고 영상을 볼 수 있는 HMD(Head Mounted Display)와 컴퓨터를 이용해 가상현실을 실제처럼 느끼도록 하는 첨단 기술이다.

VR을 환자 치료적 목적으로 제작된 치료용 소프트웨어와 결합하면, 현실적으로 접근하기가 어려운상황을 실제처럼 재현해 치료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병원측은 설명했다. 

한편 VR을 활용한 치료는 실제 공포증이나 중독 등의 정신질환 치료에 시도돼 왔고 효과가 있음이 밝혀진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