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기술 공개를 지양하며 자체 기술 개발 및 내재화를 통해 기술을 발전 시켜온 글로벌 자동차 완성차 업체들. 실제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온 완성차 제조사들은 안전성 등을 이유로 그 동안 새로운 기술 혁신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오기도 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에 기반해 빠르게 출현하고 있는 신생 기업들은 자신들의 기술을 시장에 우선 출시해 데이터를 수집하며 동시에 완성도를 높혀가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기존 완성차 업체도 기술 상용화에 대한 전략적 선택이 필요 한 시점이다.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춰 Ford, GM,Daimler, Toyota은 시장 내 기술력을 인정 받은 스타트업 인수와 AI 연구센터를 설립하는 등 딥러닝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술 혁신을 꾀하고 있다.

Nvidia, Tesla는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율주행 자동차 플랫폼을 공개하며 기술 혁신을 만들어 가고 있다.

 

◆Nvidia...GPU 기반 자율주행 기술 플랫폼 공개로 자율주행 분야 생태계 구축

컴퓨팅 하드웨어 제조사인 Nvidia는 자사의 GPU 제조 역량을 활용해 자율주행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GPU는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구현시 컴퓨팅 속도 및 성능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활용되어야 하는 핵심 하드웨어다.
 
GPU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Nvidia는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시장에 집중하며 기술 혁신을 만들어 가고 있다.
 
nvidia drive px <사진 / nvidia newsroom>
Nvidia는 우선 자사의 GPU를 기반으로 구현된 자율주행 기술을 플랫폼으로 공개해 자율주행 분야의 생태계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DrivePX’라는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 플랫폼은 하드웨어에서부터 소프트웨어 전반을 포괄해 자율주행 기술 구현을 위한 기능들이 기본으로 제공되어 개발자들이 매우 쉽게 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개발자들은 DrivePX가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기만 하면 전방 차량 감지, 차선 유지 등의 기능을 매우 쉽게 구현할 수 있다.
 
nvidia's drive px platform <사진 / nvidia newsroom>
이러한 딥러닝 기반의 플랫폼 전략을 통해 Nvidia는 시장의 기존 강자들을 제치고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다.
 
Nvidia는 자율주행 분야의 이미지 인식 칩 시장의 80%를 장악하던 Mobileye의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16년 Tesla는 자율 주행 칩 파트너를 Mobileye에서 Nvidia로 전환하기 시작하였으며, Nvidia는 약 20개 이상의 완성차 브랜드와 협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Tesla...딥러닝 기반 자율 주행 기능 고도화
 
전기차 혁신 기업인 Tesla는 다음 혁신을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만들어 가고 있다. ‘Autopilot’이라 불리는 반자율주행(Semi-Autonomous Driving) 기능을 시장에 안정적으로 상용화 시키며 관련 기술을 빠르게 발전 시켜 나가고 있다.
 
Tesla의 Autopilot 기능은 일반적인 차선 유지, 차간 거리 조정 등과 같은 기능 보다 더욱 진화된 차선 변경, 자동 차고 입/출입 등과 같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무엇보다 Tesla의 Autopilot은 차량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인공지능으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향후 더욱 큰 혁신이 예상된다.
 
tesla autopilot <사진 / tesla>
Tesla는 최근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역량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기존 Mobileye에서 Nvidia로 Autopilot 전용 하드웨어를 교체하며 딥러닝 기반으로 자율 주행 기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또한 지난 6월에는 딥러닝 분야의 핵심 연구자인 Andrej Karpathy를 Tesla 인공지능 연구소의 책임자로 영입했다. 인공지능 분야의 선도 연구소인 OpenAI의 연구자였던 Adnrej는 딥마인드, 구글 등에서 딥러닝, 강화 학습 등과 관련한 혁신적 연구를 진행해왔다.
 
Tesla가 집중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딥러닝 관련 역량은 기존 확보된 방대한 차량 주행 데이터와 결합되어 향후 혁신적인 자율주행 기술로 구현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랜 시간 동안 산업 내 주도권을 가졌던 완성차 제조사들도 이러한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빠르게 딥러닝 관련 기술 역량 확보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