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박준상 기자]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활성화 되고 있다.

마케팅, 결제, 쿠폰 제공 등 모바일 정보와 오프라인 구매를 연결 · 확장하는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이다.

O2O 서비스가 빠르게 자리를 잡고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모바일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택시, 버스, 주문, 헤어샵, 숙박, 웨딩, 세차, 주차 등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에 쉽고 간편하게 사용되기 때문이다.

O2O 서비스를 이용하면 받고자 하는 서비스에 대해 개별적으로 업체 검색을 하지 않아도 가장 근거리에 있는 저렴한 업체로부터 빠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편리성이 있다.

< 국내 O2O 서비스 사업자들 / 뉴스비전e >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O2O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 방식보다 빠르고 편리하고 또한 오프라인 매장, 오프라인 서비스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인터넷진흥원의 조사결과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된 O2O 서비스는 음식 배달, 숙박, 택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O2O 서비스 플랫폼이 하나의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개념에서 벗어나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연계된 여러서비스를 묶어서 제공하는 사례가 잇따르는 등 점차 진화되어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O2O 서비스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경우, 일상 서비스, 주기적 서비스, 정보형 서비스 및 전문 서비스로 분류될 수 있으며, 주차, 배달 등의 일상 서비스는 시장이 포화상태이며, 마사지. 가사도우미 등 의 주기적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소수 업체가 O2O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근에는 피트니스, 반려동물 위탁, 번역 등과 관련된 정보형 O2O 서비스, 그리고 의료, 법률 관련 전문 O2O 서비스까지도 등장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