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소한유사(小寒遊思)
인생(人生)은 남의 소유(所有)를 탐(耽)낼 때 위험해 집니다.
몸의 근육(筋肉)은 운동(運動)으로 키우고, 마음의 근육은 관심(關心)으로 키웁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몸이 병(病)들듯, 냉소(冷笑)가 가득한 마음은 병들기 마련입니다.
오래 걸으려면 좋은 신발이 필요(必要)하듯, 오래 살려면 좋은 인연(因緣)이 필요하지만 관리가 뒤따라야 합니다.
포장지(包裝紙)가 아무리 화려해도 결국엔 버려지듯이 남의 들러리로 사는 삶, 결국엔 후회만 남기에 유용해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구와 태양의 거리가 달라지면, 둘은 공존(共存)할 수 없으며, 사람의 관계(關係)도 이와 같습니다.
최적(最適)의 거리(距離)를 유지(維持)할 때 공존하며, 바둑의 정석(定石)을 실전(實戰)에서 그대로 두는 고수(鼓手)는 없습니다.
정석대로 두면 어느 한쪽이 불리해 지기 때문이므로,이처럼 인생의 정석도 불리하지 않기 위해 배웁니다.
죽어 가는 사람은 살려도, 이미 죽은 사람은 살릴 수 없습니다.
밥을 이기는 충견(忠犬)도 드물고, 돈을 이기는 충신(忠臣)도 드뭅니다.
향기(香氣)가 없던 몸에 향수(香水) 뿌려주면 향기를 풍기듯 메마른 마음에 온정(溫情)을 뿌려주면 사람냄새를 풍기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신(神)의 한 수 같은 인생(人生)은 없습니다."
우리네 삶은 주단(朱丹)을 깔거나 로또 복권(福券)이 아닙니다. 거저 얻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사람은 마음속에 열정이 불탈 때 생각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고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가장 행복합니다.
더글라스 맥아더(Douglas MacArthur)는 "세월은 피부를 주름지게 하지만, 열정을 저버리는 것은 영혼을 주름지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열정에는 마법 같은 힘이 있기에 열심히 일하면 일할수록 운이 더 좋아집니다.
인간은 무한한 열정을 쏟는 일에서는 거의 반드시 성공할 수 있기에, 열정은 평범함과 훌륭한 성취의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무슨 일에 열중하고 있는 사람은 아름답고 또 젊어 보입니다. 정열이 식으면 그 사람은 급속도로 퇴보하고 무력하게 되어 버립니다.
건강(健康) 역시 열정을 갖고 몸을 단련(鍛鍊)해야 얻을 수 있고, 행복(幸福)은 마음을 단련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삶은 웃음과 눈물의 코바늘로 행복(幸福)의 씨실과 불행(不幸)의 날실을 꿰는 것과 같습니다.
오늘도 열정을 갖고 열심(熱心)히 살아가는 당신을 항상 응원합니다.
최원호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