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부품협회, ‘스마트유통 마켓솔루션’ 런칭 행사 개최
‘품질인증부품’ 중심으로 취급・판매
(사)한국자동차부품협회(이하 ‘KAPA’)는 온라인 스마트유통 마켓솔루션 컨소시엄(이하 ‘스마트유통’)과 국토부의 품질인증부품 유통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자동차 부품 전문 유통 채널을 오픈했다.
스마트유통 오픈행사를 지난 11월 22일 여의도- K타워 그랜드홀에서 개최했다.
‘품질인증부품’이란 완성차 기업의 주문생산(OEM) 부품과 비교하여 성능 및 품질이 동등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부품으로 국가가 지정한 검증기관의 인증을 획득한 신제품이다.
KAPA는 국토부에서 인증 관리를 위탁받은 유일한 기관으로 이 번에 스마트유통 채널을 활용,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스마트유통은 품질인증부품을 중심으로 영세 중소기업인 자동차 부품 제조・유통사의 제품들도 취급・판매를 지원하게 되며 ▲기업은행 신용카드부문(이하 ‘기업은행’) ▲롯데카드㈜ ▲㈜G마켓 ▲GS엠비즈㈜ ▲㈜태은물류 ▲㈜비투피오토파트(이하 ‘비투피’) 등 역량 있는 기업들이 참여, 품질인증부품 및 자동차 부품의 홍보・판매 증대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온라인으로 전개되는 스마트유통에는 엔진오일, 필터는 물론 인증 받은 범퍼와 같은 중대형 외장부품도 취급함으로써 품질인증부품을 본격 확산하는 전문 채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유통 마켓솔루션은 판매 증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마켓에서는 최대 10%의 판매 할인 쿠폰과 슈퍼딜, 올킬 프로모션을 수시로 제공하고, 자동차 판매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홍보와 상품 노출을 지원할 계획이며 기업은행과 롯데카드는 신용카드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최대 10%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자사 자동차 보유 고객을 중심으로 앱PUSH, 단문 메시지 발송 등 타켓 마케팅을 실행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양사 고객 약 1,500만 고객(중복 포함) 대상 자동차 부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마케팅을 제공한다.
GS엠비즈는 G마켓에서 정비 부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실시간 정비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며, 구매 부품은 정비소로 배송하고 고객은 예약 당일 정비소를 방문, 장착 가능한 스마트정비 서비스를 제공한다.
㈜태은물류는 스마트유통에서 취급하는 엔진오일, 필터 등 전략 부품을 취합, 보관, 패키지 및 배송 등 물류 전반을 처리하는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비투피’는 스마트유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스마트정비 예약시스템 운영, 판매 대금을 제휴신용카드 선결제를 통해 빠르고 안전하게 정산하게 된다.
또한, 기업은행과 구축중인 선결제를 통한 대금 선지급은 2025년 하반기에 시행 일정이며, 이를 통해 중소 제조・유통사의 판매 대금 정산기일을 획기적으로 단축, 자금 유동성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유통을 통한 품질인증부품 및 자동차 부품 유통의 차별적 서비스로 고객의 저렴한 가격 구매를 돕고 중소 제조・유통사에게는 온라인 판로 개척과 판매 대금의 안정적 정산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투피’이호림 대표는 “국내 최초로 자동차 부품 판매에 제휴 카드사가 상시 할인서비스와 타겟 마케팅을 실시하고, 기업은행 특화계좌를 통해 판매 대금을 조기에 지급할 수 있는 선결제 서비스도 준비 중.”이라고 말하며, “영세한 품질인증부품 제조・유통사의 매출 확대와 안정적 대금 정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스마트유통을 통해 판매에 참여하는 자동차 품질인증부품 전문기업 ㈜파츠온은 “매년 엔진오일과 오일필터를 교체하는 고객은 중형 자동차 기준 평균 10만원 이상을 지출하지만 G마켓에서 파츠온 엔진오일세트를 구매하고 정비소에서 장착하는 스마트정비를 이용할 경우 비용을 20% 이상 절감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품질인증부품의 시판 품목 수를 계속 늘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필터 전문 기업 ㈜써본필터 지희찬 본부장은 “그동안 부품 제조사의 고민이었던 판로 문제를 스마트유통이라는 새로운 온라인 직판 채널로 해결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GS칼텍스 킥스 엔진오일과 패키지 상품을 구성, 품질인증부품 활성화에 일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KAPA 오병성 회장은 금번 스마트유통 마켓솔루션의 런칭으로 국토부가 인증한 안전하고 저렴한 품질인증부품을 소비자가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중소 부품 제조・유통사의 새로운 판로를 창출함으로써 품질인증부품 활성화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론칭 세리모니를 기점으로 G마켓 내 ‘스마트유통 마켓솔루션’이라는 별도 배너로 게시되며 품질인증부품 인증에 대한 문의는 KAPA 민원센터로, 기타 자동차 부품 유통에 관련한 내용은 비투피오토파트 홈페이지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