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피임의 날, 성적 건강을 위한 올바른 콘돔 선택법

세계 피임의 날, 콘돔 제대로 고르고 계신가요?

2024-09-25     김소진 기자
사진=동아제약 제공.

영화나 드라마 속 자주 등장하는 설정 중 하나가 '계획되지 않은 임신'입니다. 대부분은 하룻밤의 실수나 피임에 대한 무지로 벌어지죠. 임신은 새로운 생명을 맞이하는 축복이지만,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찾아오면 그 의미가 퇴색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예기치 않은 임신은 개인의 삶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갈등의 시작점이 되기도 합니다.

9월 26일, 세계 피임의 날이란?

매년 9월 26일은 '세계 피임의 날'입니다. 계획되지 않은 임신과 성 매개 감염병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제정된 날로, 올바른 피임법을 실천하는 것이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데 필수적임을 강조합니다. 특히 콘돔은 HIV와 같은 성병을 예방하는 유일한 피임법입니다. 실제로 2024년 파리 올림픽 당시 선수들에게 제공된 웰컴팩에도 성병 예방을 위해 콘돔이 포함되어 있었고, 그 포장지에는 ‘동의를 얻으세요’와 같은 문구가 적혀 있었습니다.

콘돔 사용, 꺼려지신다면?

한국에서 콘돔은 3등급 의료기기로 분류되며, 미성년자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이 막연한 거부감으로 인해 콘돔 사용을 꺼리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19~39세 성인 중 25.8%가 성관계 시 콘돔 사용을 원했으나, 파트너가 이를 따르지 않았다고 응답했습니다. 사용이 불편하거나 미리 준비하지 못한 것이 주된 이유로 지적되었습니다.

최근 출시된 콘돔들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설계가 개선되었습니다. 천연 라텍스 소재를 사용해 착용감을 높이고, 특유의 고무 냄새를 제거한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동아제약의 성 건강 브랜드 '윙크'는 "성적 자기결정권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친화적인 콘돔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콘돔, 꼼꼼히 따져보세요

과거에는 콘돔을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급하게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보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원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콘돔을 사전에 선택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돔을 고를 때는 품질 검사를 통과했는지, 자신의 몸에 맞는 형태인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윙크 관계자는 "윙크 콘돔 라인은 세포독성시험, 피부감작성시험 등 철저한 품질 검사를 거친 제품이다"라고 말하며,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소개했습니다. '퍼펙트 슬림 001'과 '스키니 슬림 002'는 유칼립투스 추출물과 풍부한 수용성 윤활젤을 함유해 부드러운 사용감을 제공하며, '맥스 플레저 003'은 돌기형 디자인으로, '리얼핏 004'는 밀착감 높은 무꼭지형으로 각각의 특성에 맞는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세계 피임의 날', 피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자신의 몸과 건강을 책임지는 올바른 선택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김소진 기자 kwbman@nv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