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이집트 경제 회복 조짐

물가 상승률이 여전히 높지만 낮아지고 있는 추세 이집트 은행부문은 안정적으로 유지 금융기관들은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고 충분한 자본 유동성 보유

2024-08-28     차승민 기자
사진=뉴시스 제공.

이집트는 재정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경제 개혁을 시행하고 있다. 

IMF는 이집트의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높지만 낮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27일 아랍뉴스가 보도했다.

이집트 은행부문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고 금융기관들은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고 충분한 자본 유동성을 가질 수 있다고 IMF는 평가했다.

최근 이집트 정부의 거시경제 안정 회복 노력이 긍정적인 결과를 내놓기 시작하면서 이집트 경제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국제통화기금이 공식적으로  밝혔다. 

IMF는 최근 검토 보고서에서 이집트의 물가 상승률이 여전히 높지만 낮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북아프리카 국가는 재정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경제 개혁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3월에 공식 환율과 병행 환율을 통일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그 이후로 이집트의 경제는 크게 개선되어 이집트 파운드화가 시장에서 결정되고 은행의 외환 백로그가 사라졌으며 일일 은행 간 글로벌 환율 회전율이 증가했다. 

"환율의 통일과 그에 따른 통화정책의 긴축으로 투기가 위축되고, 외국인 유입이 증가하며, 물가 상승률이 완화되었다. 심리가 회복될 조짐을 보이면서 민간 부문의 성장이 반등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라고 IMF의 부총재 겸 의장 대행인 앙투아네트 세예가 말했다. 

그녀는 "유연한 환율 체제와 자유화된 외환 체제로의 지속적인 전환, 긴축적인 통화 정책 기조의 지속적인 이행, 공공 투자를 감시하고 통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의 적절한 이행과 결합된 추가 재정 통합이 대내외 균형을 뒷받침해야 합니다."라고 덧붙였다. 

국제금융기구는 가자지구 분쟁과 홍해 긴장과 같은 지정학적 문제로 인해 이 나라가 진행 중인 개혁을 실행하는 데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고 덧붙였다. 

"위험은 여전히 상당합니다. 홍해 무역 차질 기간에 대한 지역 갈등과 불확실성은 대외 위험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유연한 환율 체제를 포함하여 적절한 거시 경제 정책을 유지하는 것은 경제 안정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Saye는 덧붙였다. 

보고서는 이집트에서 진행 중인 재정 건전화 노력이 공공 부채를 결정적인 하향 경로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건과 교육을 포함한 이집트 가족들을 돕기 위한 필수적인 지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자원이 여전히 이용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국내 수익 동원을 강화하고 에너지 부문의 재정 위험을 억제하기 위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는 또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사회적 지출을 확대하기 위한 재정적 여유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IMF는 평가했다. 

사예 총리는 또 구조개혁 의제와 세수 증대 방안 등 향후 이집트의 경제 안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실행 방안을 제시했다. 

그녀는 소매 연료 가격을 포함하여 2025년 12월까지 에너지 가격을 원가 회복 수준으로 회복하는 것이 인구에 대한 원활한 에너지 공급을 지원하고 부문의 불균형을 줄이는데 필수적이라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또한 이집트의 은행 부문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이집트의 금융 기관들이 수익성을 달성하고 충분한 자본 유동성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IMF는 이집트에 대한 80억 달러 규모의 금융지원 패키지 중 카이로에 개혁 이행 시간을 더 허용하는 등 여러 조건을 완화했다고 덧붙였다. 

7월 말에 승인되었지만 8월 26일에 발표된 최신 검토 보고서에서 IMF는 이집트의 중앙감사기구의 연례 재정 계정 감사 발표를 당초 3월 말에서 11월 말로 연기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