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유튜버 '우자까', 만델라 대통령이 보내준 도전과 긍정의힘!

2024-05-15     이광식 칼럼니스트
사진=뉴시스 제공.

선거에 의해 선출된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남아프리카의 넬슨 만델라는 영원히 역사에 회자 되고 있습니다.

"모든 일은 성공할 때까진 불가능해 보인다"

이것은 평등선거에 의해 선출된 세계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남아프리카의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가 대통령이 되기 전에 한 말입니다.

만델라는 그의 나이 46세 때인 1964년도에 반역죄로 체포되어 종신형을 선고받고 무려 26년 동안을 감옥에서 지냈습니다.

그러다가 1990년도에 석방되었습니다.

그의 나이 72세 때였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만델라를 기억 속에서 지워가고 있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보통 사람들이 보기에는 이미 칠순을 넘긴 그의 나이로 봤을 때 그에게서 무엇인가 새로운 기대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만델라는 1994년도에 실시된 선거에서 62%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당당히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대통령으로 당선됩니다.

만 76세, 우리 나이로는 일흔 일곱의 고령에 그가 평소에 하던 말 "모든 일은 성공할 때까진 불가능해 보인다"를 증명해 보였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성취시킨 것이지요. 

1969년 7월 21일(한국시간) 미국의 닐 암스트롱은 달에 착륙했습니다.

달나라를 정복하는 것이 인류에겐 꿈이었는데 그 꿈을 이룬 것입니다.

하지만 인류는 암스트롱이 달에 착륙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인간이 달나라를 여행한다는 것에 대해 "불가능하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인간은 달나라에 성공적으로 깃발을 꽂았고 지금은 그러한 사실들이 역사 속의 이야기가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 한다고 하면 대체로 대다수 많은 분들은 염려와 우려를 넘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다수는 특히 부정적인 말씀들을 하시기 마련입니다.

"쉽지않을 것이다"고요.

한마디로 무모한 도전이라는 반응입니다.

하지만 단 한 번 뿐인 인생인데 주위에서 그런 말들을 한다고해서 어찌 아름다운(?) 도전을 멈출 수 있겠나?하는 도전으로 마침내 이루어졌습니다.

최근 승무원, 은행원 출신 강연자로 활동하던 유튜버 '우자까'가 불의의 사고로  안타깝게도 뇌 일부와 왼쪽 머리뼈를 깎아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모습으로 재활 의지를 드러낸 그를 많은 이들이 응원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의 도전적인 의지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높이 사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공개 열흘이 지난 14일 기준 무려 조회수 155만을 기록했습니다. 

누리꾼들의 간절한 소망처럼 “꼭 완쾌하실 겁니다... “부드러운 인품 안에서도 강인함, 시련 속에서도 긍정적으로 이겨나가는 모습이 너무 멋지십니다” 등의 응원을 보냅니다.

(사)선진화운동중앙회 상임이사 이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