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동남아 3위 벤처투자 유치... 베트남 시장 건재 증명

2023년 베트남 스타트업 전년 대비 17% 감소 의료 및 보건 ·교육 분야에서 얻은 투자 규모 대폭 증가세 베트남 '혁신 기술' 생태계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

2024-04-29     여불휘 기자
사진=뉴시스 제공.

부 꾸옥 휘(Vu Quoc Huy)  베트남 국가혁신센터(NIC) 국장은 NIC가 방금 '2024년 베트남 기술 및 혁신 투자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2023년 베트남 벤처투자 파노라마를 제공하고 혁신 아이디어 추진을 위한 베트남 정부의 공약을 제시했다.

또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 스타트업이 전년 대비 17% 감소한 5억2900만 달러를 투자했다고 밝혔다.전 세계 벤처캐피털의 35% 감소폭에 비해 17% 소폭 감소한 것은 자본시장의 수많은 도전에도 베트남 시장이 여전히 자리를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베트남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에 이어 벤처투자 거래량 3위다.

의료 및 보건 분야에서 얻은 투자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91% 급증하여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교육 분야도 사상 최대의 투자금을 확보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 늘었다.

찬웨이둥(陳維東) 베트남 기획투자부 차관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혁신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132개 국가와 경제에서 46위로 두 계단 상승했다.

베트남은 또한 지난 10년 동안 혁신에서 가장 진보한 7개 중위 소득 국가 중 하나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성과는 베트남 혁신 생태계의 다양한 조직, 개인 및 기업의 지속적인 노력, 협력 및 혁신 및 창의 사업 동반과 불가분의 관계로 볼 수 있다.

첸은 베트남이 혁신 능력을 높이고 글로벌 하이테크 시장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반도체와 인공지능은 두 가지 유망한 분야입니다.모두 베트남이 글로벌 가치사슬에 깊이 관여하는 전략 분야이자 새로운 성장 동력이다."라고 평가했다. 

2024년은 '베트남 기술 및 혁신 투자 보고서'를 4년 연속 발간해 베트남 '혁신 기술' 생태계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