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 전기차 배터리 데이터 공유... '새로운 조직' 만든다
유럽에서 2025년 이후 나올 새로운 배터리 규제 때문
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내 자동차와 배터리 제조사들이 올봄 전기차(EV) 배터리 제조와 사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새로운 조직을 만든다.
이는 유럽과 미국에서 점점 더 엄격해지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 주도의 산업 간 데이터 협력의 첫걸음이다.
이와 함께 배터리 관련 정보를 축적해 신뢰성을 높이고 관련 서비스를 확충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관련 기업은 조만간 '자동차·축전지 이력추적 추진센터'를 설립해 경제산업성으로부터 공익성이 높은 '공익 디지털 플랫폼'으로 인정받도록 노력한다.
도요타·혼다 외에 도요타와 파나소닉이 합작한 '태성에너지 솔루션 유한회사' 등 약 50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일본자동차공업협회 등 업계 단체도 협력한다.
현재 이 단체가 공유할 예정인 데이터는 주로 축전지 제조 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아동 노동 사용 여부 등 인권적 측면을 다룬다.
향후에는 자재 조달부터 제조, 판매, 폐기물 재활용까지 보다 포괄적인 산업 체인으로 데이터 수집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일본 기업들이 대규모 협력에 나선 것은 유럽에서 2025년 이후 나올 새로운 배터리 규제 때문이다.
새로운 법규에 따르면 유럽 내에 전기자동차와 축전지를 수출·판매하려면 전체 제조공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발표하고, 각 공정의 데이터를 수집·관리해 증거로 삼아야 한다.
일본 업체들은 제때 대응하지 않으면 유럽에서 EV 등을 팔지 못할 것으로 우려된다.
미국도 비슷한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 일본 기업이 데이터 기반을 만들고, 구미 관련 조직과 상호 연계할 수 있다면, 이들 규제에 개별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 연동도 관련 비즈니스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일본은 축전지 사용 현황과 축전 능력을 점검하는 통일된 시스템이 없고 중고 판매와 임대 등의 서비스가 미숙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