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의 엄청난 효과...'오감 자극' 과 '스트레스 해소'
웃음은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정서적및 영적으로 여러가지 질병과 문제를 웃음으로 예방하거나 재활치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감을 자극하고 스트레스 해소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미국 인디아나주 볼 멤리 병원 연구자료에 의하면 웃음은 뇌 전체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촉진제 역할을하며 15초동안 웃기만해도 엔돌핀과 NK세포가 활성화되어 수명이 2일 늘어난다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웃음은 우울함이나 불안과 같은 감정을 줄어들게 하여 스트레스 해소및 우울증 감소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웃어라!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면 행복해 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고의 건강법 중 하나는 가능한 자주 크게 웃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고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라고 합니다.
유아시기에 가장 많이 웃다가 나이가 들어 갈수록 점차 웃음의 빈도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웃음과 함께 믿음·소망·사랑의 감정에서 나온 말은 650가지 근육을 한꺼번에 움직이는 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내가 내 몸을 위해 해주는 사랑의 언어인 웃음은 분명 엄청난 에너지와 행복호르몬을 쏟아냅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웃음의 효과는 실로 무궁무진합니다.
감정 조절(스트레스 완화)는 혈액순환 촉진(혈류 개선)을 유도하고 오장을 튼튼하게 해서 면역력을 강화 시킨다는 것입니다.
그간 웃음의 효과에 대한 연구데이터를 보면 ▶종양과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킬러세포의 증가 및 활성화 ▶인체의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인터페론 증가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등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웃음의 건강 효과에 대해서는 이외에도 수많은 연구 자료가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은은한 미소 짓기를 통한 행동치료법이 세간의 화제가 되었습니다.
워싱턴 주립대 마스샤 리네한 교수가 창안한 이 치료법이 스트레스 극복과 감정조절을 위한 방편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핵심은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내부 통합을 이루라.”는 것입니다.
즉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미움과 분노가 저절로 사라진다. 옛 TV프로그램이었던 <웃으면 복이 와요>가 빈말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실제로 마음껏 웃고 나면 속이 확 뚫리고 호흡량이 늘어나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또한 긍정적 인 감정 유발과 함께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고 분노의 감정이 사라지면서 면역력 강화로 이어집니다.
웃음은 우울함이나 불안과 같은 감정을 줄어들게 하여 스트레스 해소및 우울증 감소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웃으면 복이온다"는 신념을 갖고 실천하면 행복한 나날이 될 것입니다.
송명은 의약 전문기자 emmy21@nv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