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태국 시장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

무역의 기회는 아직 많다 태국과 중국 수출 공략법

2023-08-28     안민지 동남아 통신원
사진=뉴시스 제공

 

세계 경제 상황은 끊임없이 변동하고 인플레이션이 높아 세계 시장 수요가 급격히 감소한다. 베트남 전국 대부분의 성과 시의 수출액이 감소했다. 수출 기업은 주문 유지, 파트너 찾기 등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세계 경제가 계속 요동치면서 높은 물가 상승이 증가해 글로벌 시장 수요가 급락하는 추세다. 대부분의 지방, 전국 도시의 수출 할당량은 감소했고, 수출 사업은 주문 유지와 파트너 발굴을 포함한 많은 도전에 직면했다.

 

<아직 수출 기회는 많다>

 

 수출 시장을 평가하면서 아시아-아프리카 시장부(산업통상부) 부국장인 또 응옥 선 씨는 "중국이 재개되면 이제 기업은 많은 기회를 갖게 되며 홍콩과 대만 시장에 대한 접근이 매우 쉬워진다"며 일본과 한국에는 아직 여유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나 기회 외에도 기업이 지속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고 농산물이 엄격하게 검사되는 경우 여전히 많은 어려움과 과제가 있다. 또한, 기업은 주변 국가의 상품과의 치열한 경쟁, 높은 운송 비용 등에 직면해 있다.

 

 중국 시장에 관해서는 중국 주재 베트남 무역 컨설턴트인 농 득 라이씨는 이 나라는 중국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요리 문화와 생산 능력, 각 특정 제품이나 품목에 대한 수요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인구가 많은 이곳의 각 지역은 산둥성(1억100만명), 허난성(9900만명), 광둥성(1억2600만명), 쓰촨성(8400만명), 허베이성(74만명), 장쑤성(8500만 명), 후난성(6600만 명) 등 개별 시장으로 볼 수 있다. 베트남의 중국 수출 지향 수출 지향 제품 중 일부는 쌀, 카사바,고무, 신발, 커피, 열대 과일 , 해물 등이다.

 

 농 컨설턴트에 따르면 기업은 중국으로 상품을 수출할 때 다음과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자유 무역 협정(ACFTA, RCEP)의 특혜 관세 정책; 중국의 수입 촉진 정책; 지리적 이점과 다양한 상업 형태; 중국은 베트남이 강한 수출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다. 중국은 베트남의 많은 농산물에 시장을 개방했으며 많은 제품이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어려움도 있다. 첫째는 식품 위생 및 안전에 대한 기술적 장벽과 조치, 동식물 검역이 점점 더 강화되고 엄격해지고 있다. 둘째, 중국 시장에 수출에 참여하는 국가들과 경쟁하고, 주최국의 상품과 경쟁하는 것이다. 셋째는 농산물 시장개방 과정에도 어려움이 있다. 또한 기업의 대규모 유통 및 소매 시스템에 대한 접근은 여전히 ​​매우 제한적이다. 게다가 시장 정보가 부족하고 수입국 소비자의 요구와 취향이 부족하다.

 

 태국 시장의 경우, 태국 주재 베트남 무역 컨설턴트 레후푹 씨는 식음료가 경제 성장에 힘입어 이곳의 주요 소매 산업 중 하나라고 말했다. 중산층이 증가하고 도시화 추세가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가족 구조의 변화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태국 소비자들은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는 추세를 바꾸게 되었다. 태국의 잠재적 제품 그룹에는 우유, 신선한 야채 및 과일, 해산물, 신선한 과일, 케이크, 견과류, 냉동 쇠고기, 와인 및 맥주등이있다.

 

 태국은 또한 확립된 유통 시스템을 갖춘 발전된 식품 산업을 보유하고 있다. 소득과 급속한 도시화는 특히 다낭과 베트남 전반의 기업이 시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시장의 약점은 국내 식품산업 보호로 인해 수입이 어렵다는 점이다.

 

<어떤 사업을 해야 할까>

 

라 황 칸 늣 – 다낭 고무 주식회사 사장은 회복 경기가 느린 가운데 수출시장 다변화가 기업이 무대를 밟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기업들은 제품에 걸맞은 파트너를 찾기 위해 기다리지 말고 솔선수범해 제품이 해당 국가의 기준에 도달하도록 해야 한다.

 

“수출시장 성장기회가 부족하지 않지만 산업위원회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매년 산업통상부는 국가에서 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산업자원부에 시장과 연계된 참여사업자 선정을 검토해 줄 것을 촉구합니다." 라고 늣 사장이 말했다.

 

폴 레 중앙소매베트남그룹 부사장은 다낭 기업이 해외에서 물건을 수출하고 싶어하는 것이 먼저 국내에서 경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동시에 기업은 베트남 제품을 세계에 반입할 책임이 있다고 자신 있게 각 학교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폴 부사장에 따르면, 제품 소개는 외국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 방법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은 무역 연계 기회를 높이기 위해 국내외 전시회에 참가할 기회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따민손 - 주식회사 뜨손처우독 사장은 또 다낭 사업자들이 내부에서 제품을 침투하도록 지역 특화 포장을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탑 지역의 제품에는 연꽃 꽃잎이 있고, 벤쩨 지역의 제품에는 코코넛이 있어 다낭의 제품에는 지역 특성에 집중해야 합니다."따 대표는 계절이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 품질도 계절적으로가 아니라 일년 내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농득라이 컨설턴트는 중국으로 상품을 수출할 때 이곳 기업, 특히 인터넷을 통해 검색한 파트너의 강점과 평판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모든 거래는 거래 및 분쟁 해결에 관해 긴밀하게 합의되고 구속력이 강한 조건을 갖춘 국제 무역 관행에 따라 계약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며 동시에 기업은 제품 품질을 개선하고, 디자인을 개선하고, 브랜드를 구축하고, 중국 시장에 적합한 포장 및 디자인을 구축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은 파트너와의 거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중국어에 능숙한 직원이 필요하다.

 

르후푹 태국 주재 베트남 무역 컨설턴트는 태국 시장을 관통하기 위해 유통 채널, 전통 시장, 주요 슈퍼마켓 등 매우 유명한 브랜드가 많은 유통 시스템을 갖춘 나라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소매 시스템을 거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 또 다른 장점은 태국에서 전자상거래로 전자상거래를 이용할 수 있는 사업체들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