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연구소-한국경제산업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국가 경제 및 산업 안보 관련 방산 육성 지원정책 연구활동 상호 협력 추진

2023-03-20     차승민 기자
최기일 한국방위산업연구소장(좌), 남희용 한국경제산업연구원 원장(우)/사진=한국방위산업연구소 제공.

국방위산업연구소(소장 최기일)와 한국경제산업연구원(원장 남희용)은 17일 오후 5시 서울 강남 소재 에이스타워 10층 회의실에서 상호 정책 및 제도 연구활동 등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이날 협약식은 최근 경제 안보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신흥안보 위협이 증대됨에 따라 국가 경제 발전과 방위산업 육성 등에 기여할 목적으로 관련 주요 정책과 제도 현안에 대해 다각적인 학술연구 필요성이 제기된 배경에서 추진됐다.

특히, 양 기관은 금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국가적 차원의 경제 및 산업 안보 관점에서 방위산업 육성 관련 중점적인 심화연구에 있어 긴밀한 상호 협력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기일 한국방위산업연구소 소장은 “신냉전체제로 회귀하고 있는 불안정한 국제정세와 함께 경제 및 산업 분야 차원에서 새로운 형태의 신흥안보 위협 등이 대두됨에 따라 체계적인 범정부 차원의 첨단 방위산업 지원방안과 방산수출 고도화 추진전략 수립이 절실하다”고 언급했다.

주택산업연구원장을 역임한 남희용 원장은 “국가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방위산업에 있어 산업적 측면의 접근과 해법 등이 요구된다”면서 “국가 방위산업이 경제와 안보를 이끄는 중추로 발전될 수 있도록 선진 방산정책과 제도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제산업연구원은 2017년 서울특별시로부터 법인 설립허가를 받아 발족한 이래로 매년 주요 경제 및 산업 분야 이슈룰 주제로 정기 학술연구 토론회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특히, 김광석 부원장이 진행하고 있는 유튜브 전문채널 ‘경제 읽어주는 남자’는 인터넷상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인 가운데 서적으로 출간되어 베스트셀러 목록에도 이름을 올렸다.

한국방위산업연구소는 방위산업 분야를 중점 연구하는 공익적인 학술 및 정책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관련 학회나 협회와는 다르게 일체의 기업 후원금이나 기부금을 받지 않는 비영리 전문 학술단체로서 순수 민간 연구기관이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