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남원의 '춘향 테마파크'조성, 中 장예모 감독 '수상공연'을 참고로

2023-02-06     이형권 칼럼니스트
사진=뉴시스 제공.

필자는 지난 칼럼을 통하여 남원시는 문화와 관광이 함께 어우러지는 스토리가 있는 관광산업을 해야 한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남원하면 떠오른는 것은 춘향전. 광한루. 추어탕 정도가 떠오릅니다. 남원의 추어탕은 전국적으로 유명하기는한데 정작 남원에서는 유명하지 않다는 생각이듭니다. 

첫째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꼭 먹으러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전주에 사는 사람들도 고창에 풍천장어는 먹으러가자는 말은 하지만 남원으로 추어탕 먹으러 가자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남원은 세계적인 관광지로 키울 수 있는 스토리와 자연환경이 있습니다. 

이도령과 성춘향의 사랑 스토리가 춘향테마파크에 자연스럽게 전개되어 있습니다. 

아름다운 요천강변이 있으며 광한루와 오작교가 있습니다 

필자는 남원에 갈때마다 연상되는 장면이 하나 있습니다. 

혹 독자여러분들은 중국 광서성 "계림"여행시 자연의 수려한 산들을 배경으로 한 "인상유상저"라는 공연을 보셨는지요? 

중국의 거장 "장예모"감독의 '인상'공연 시리즈는 화려하고 거대한 스케일로 관객을 압도하는 스펙타클한 공연입니다. 

장예모 감독의 "인상 시리즈"는 중국의 명산이나 호수등 유명관광지를 무대로 그 지역의 전설등을 굵직한 서사시로 녹여 만든 공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지역의 자연을 최대한 활용하는 놀라운 기획력은 물론 각 공연마다 등장하는 배우의 수도 500여명에 이르고 처음부터 전문 배우가 아닌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산과 바다 호수등 자연을 배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재미와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산위에 마치 진짜 달이 떠있는 양 착각을 할 정도로 휘영청 밝은 달까지 만들어 산위에 걸쳐놓은 달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중국의 장예모 감독의 기획 연출력에 놀라울 뿐입니다. 

필자는 그 공연을 3번 보았지만 볼때마다 남원의 요천강변과 춘향테마파크 동산이 계속하여 떠오르곤 하였습니다. 

남원이 중국의 "인상유상저"공연처럼 뛰어난 자연환경과 이도령과 성춘향의 사랑스토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장예모 감독의 '인상유상저' 공연처럼 남원에 그 공연을 기획할 수 있다면 남원은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일약 우리나라 관광 일번지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남원의 지역경제는 물론이고 먹거리 숙박업등 아마도 난리 날 것입니다. 

그 공연을 보러 국내인은 물론이고 세계의 많은 관광객들이 새만금과 전주 한옥마을 그리고 대한방직 부지의 익스트림타워 남원의 이도령과 성춘향 스토리를 연계한 관광객으로 넘쳐 날 것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장예모 감독같은 능력자가 없는 것인가요? 만약에 아무리 찾아도 없다면 장예모감독을 남원시에서 귀빈으로 초청 하십시요. 

남원시 최경식시장과 시의회 그리고 관광문화과에서는 이 문제를 가지고 연구와 협의를 해 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초청 또한 쉽지는 않겠지만 중국에까지 날라가는 열과 성의를 가지면서 노력한번 해 보십시요. 

우리나라에서 장예모 감독과 가장 가까운 분을 알아보고 노력한다면 반드시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천강변과 테마파크 동산을 배경으로 스토리를 만들고 기획안을 만든다면 시작은 곧 반이되고 남원시는 놀라울 정도로 변모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장예모감독이 공연의 자문과 관련하여 남원시에 다녀갔다는 소문이 나기만 하여도 순식간에 모든 언론들이 대서 특필 할 것입니다. 

엄청난 예산이 소요될 것이고 그 많은 비용 감당을 처음부터 못하니 꿈만 꾸어야겠다는 생각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꿈을 꾸어야 꿈은 이루어집니다". 

장예모감독이 자문만 해 준다해도 전 세계적으로 투자자들이 줄을 설것 입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습니다" 

천혜의 지리산을 품에 안은 남원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이용한 관광상품 개발은 남원을 풍요롭게 남원시민들을 행복한 도시로 만들 것입니다. 

이형권 칼럼니스트 leehyung@nvp.co.kr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