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e] 필리핀 명문대학, 아테네오대학교... 글로벌 순위에서 필리핀 국립대학 제쳐

영국 옥스포드 대학이 세계대학 순위에서 7년 연속 1위 차지

2022-10-13     김민정 필리핀 기자
사진=뉴시스 제공.

예수회가 운영하는아테네오대학교가 2023년 고등교육 순위(2023 Times Higher Education Rankings) 순위에서 최고의 대학교로 필리핀 대학교(UP)를 제쳤다.

지난해 순위에도 포함되지 않았던 아테네오는 351~400위 안에 들었다. 

작년에는 필리핀대학교(UP)과 라살대학교(DLSU)만 순위 목록에 올랐다.
 
그러나 UP는 작년 601~800에서 801~1000으로 하락했다. 

반면 데라살 대학교는 1201~1500위 안에 들었다.

한편 마푸아대학교는 1501+ 대진표로 순위에 데뷔했다.

영국 고등 교육 잡지는 교육, 연구, 지식 이전 및 국제 전망의 4개 영역에 걸쳐 기관의 성과를 측정하는 13개의 성과 지표를 기반으로 대학 순위를 매긴다.

이 목록은 또한 1550만 개 이상의 연구 출판물의 인용과 학자들의 설문 조사 응답을 기반으로 했다.

상토토마스 대학교는 2년 연속 이 목록에 들지 못했다.

하지만 해당 학교는 “자료를 제공했지만 등급을 받기 위한 우리의 자격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최종 테이블에 옵서버로 표시되는 데 동의했다”는 의미의 '옵서버' 지위를 부여받았다.

"옵서버" 지위를 가진 다른 대학은 세부기술대학교(Cebu Technological University), 민다나오 주립대학교(Mindanao State University – Iligan Institute of Technology), 필리핀 남부과학기술대학교(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of Southern Philippines), 타를라크 농업대학교(Tarlac Agricultural University)이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가 세계 대학순위에서 7년 연속 세계 1위 대학을 지켰다.

6월 영국에 기반을 둔 고등 교육 정보 회사 QS.는 UP, Ateneo, DLSU 및 UST를 필리핀 최고의 학교로 선정한 바 있다.

세부(필리핀)= 김민정 기자 ckn@nv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