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hoo Japan, Z Holdings의 PayPay와 온라인 상점 통합 예정

결제부터 포인트 서비스까지 그룹의 서비스와 통합… 라쿠텐 그룹 및 아마존 일본과 경쟁 . 배송 속도 증가 등 고품질 서비스로 다양한 고객 요구에 부응 전망

2022-07-07     이창우 기자
사진=뉴시스 제공.

일본의 Z Holdings는 10 월에 PayPay라는 이름으로 그룹의 인터넷 쇼핑 서비스를 Yahoo Japan과 통합 할 예정이다. 

일본 닛케이 특종 보도에 따르면,동 업체의 취급되는 품목의 라인업은 4억 개 이상의 품목으로 확대되었으며, 배송 속도 등 편의성을 향상시키면서 제품 소개 및 기타 수단을 통해 우산 LINE과의 협력을 심화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결제부터 포인트 서비스 및 메시지에 이르기까지 그룹의 서비스와 통합되어 이전 라쿠텐 그룹 및 아마존 일본과 경쟁 할 것이다.

Yahoo! 쇼핑과 PayPay Mall이 통합 될 것이다. 이 서비스는 신속하게 시작되어 많은 사용자가있는 Yahoo! Shopping에 통합 될 것이다. 

두 서비스 모두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체가 매장을 여는 쇼핑몰이며, 통합 후 취급되는 품목의 수는 일일 필수품에서 가전 제품과 같은 고가 품목에 이르기까지 4 억 개를 초과하게 된다.

블루칩 벤더들만 모여 2019년 출범한 페이페이몰은 가전제품, 화장품, 의류 등 명품 브랜드도 취급하고 있다. 

배송 속도와 같은 고품질 서비스와 Yahoo Japan에 대한 자세한 검색과 같은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면서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 할 것이다.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배송과 관련하여 ZHD는 2020년 야마토 홀딩스와 사업 제휴를 맺었다. 

당일 배송 등 배송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야마토 운송 창고에 제품을 한정 보관한 점주에게 주문당 최대 120엔을 반납하여 배송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시스템도 도입할 예정이다.

Yahoo Japan은 약 86 백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PayPay의 지불 서비스에는 47 백만 명의 사용자가 있고, LINE에는 92 백만 명의 사용자가 있다. 그러나 PayPay 앱에서는 PayPay 쇼핑몰에만 연결되었으며 반품률도 다르므로 그룹 내에서 협력이 없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둥지에있는 사람들의 소비로 인해 실제 쇼핑에서 쇼핑 인터넷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었다. 경제통상자원성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소비자 전자상거래(EC) 국내 시장 규모는 12조 23333억 엔으로 2019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일상적인 필수품 외에도 가전 제품 및 의류의 온라인 구매도 증가하고 있다.

ZHD의 쇼핑 사업에서 2022년 3월 31일 종료 된 회계 연도의 상품 판매량은 1697.1 억 엔으로 이전 회계 연도보다 10%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닐슨 디지털에 따르면 2021 년 12 월 각 회사의 월간 시청률은 라쿠텐 마켓에서 5104만 달러, 아마존 재팬에서 4729만 달러이었고 Yahoo! 쇼핑은 2288 만 달어에 불과했다. 

이 회사는 사용자 수를 늘리는 데 사용되는 PayPay 및 Message와 같은 LINE 및 Yahoo! Shopping을 포함한 세 가지 잘 알려진 앱을 중심으로 경제 영역을 확장 할 것이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