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트케 쇼피파이 CEO, 코인베이스 이사회 합류

가상화폐 거래소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결합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전망

2022-02-01     김성호
사진=코인베이스 블로그 갈무리

전자상거래 사이트 쇼피파이(Shopify) 최고경영자(CEO) 겸 창업자인 토비아스 뤼트케가 코인베네 이사회에 합류한다. 토비아스 뤼트케는 쇼피파이(Shopify)를 틈새 온라인 시장에서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대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이와 관련 이번 주 말 코인베이스의 이사회 승인을 받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쇼피파이 시총은 2월 1일 현재 121, 085억 달러(약 146조 3,913억원)로 캐나다 기업 중 1위로 캐나다 토론토 증권거래소와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동시 상장되어 있다. 2006년 설립된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으로 온라인 쇼핑몰 제작 관련 제반 기술적 환경을 제공하는 비대면으로 특화한 글로벌 기업이다.

쇼피파이는 코인베이스 커머스와 통합해 암호화를 조기 채택한 기업이다. 175개국 이상에서 수백만 명의 상인과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쇼피파이(Shopify)는 지난 1월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닷컴(京东·JD.com)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쇼피파이 가맹점과 징둥닷컴의 중국 고객을 연결하여 양사가 전략적인 협력을 하기 위해서다.

코인베이스(cdinbase)는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로 2011년 7월 개장하였다. 현재 전 세계 100여 이상의 국가에서 사용 고객이 무려 4300만명이 넘는다. 2021년 기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를 포함해 대부분의 주요 가상화폐가 상장되어 있다.

1일 (현지 시각) 코인테스크는 쇼파아이 CEO 뤼트케가 "본인의 코인베이스 이사회 합류로 코인베이스의 확장 계획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가상화폐와 온라인 플랫폼 간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어 신규 투자자를 유치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뤼트케는 성명에서 "분산형 금융과 기업가 정신 개념은 소수 만이 아닌 다수에게 기회가 존재하는 '웹 3.0'의 약속을 예시한다"라며 “코인베이스와 쇼파이는 이 같은 비전을 공유하고 있으며, 코인베이스가 구상하는 미래를 지원하기 위해 이사회에 합류하게 되어 흥분된다"라고 언급했다.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쇼피파이 경제적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크립토의 잠재적인 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뤼트케는 코인베이스 공동창업자 암스트롱과 프레드 에르삼, a16z 설립자 마크 안드레센, 전 시스코 CSO 켈리 크레이머 등이 포함된 이사회에 합류한다.

최근 뤼트케 코인베이스 이사회 합류 소식에 1일 12:00시 기준 쇼피파이 주가는 10.55% 상승한 964.24달러를, 코인베이스 글로벌 주가는 7.08% 오른 190.15달러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