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ON] 추운 날씨를 이겨내는 맛있는 겨울 음료
추운 날씨가 우리를 반기는 겨울이 다가왔다. 뜨거운 음료는 종종 사람들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지만, 휘핑크림이나 설탕이 많이 든 차이라떼나 핫초코는 어쩌면 사람들의 새해 건강 목표를 고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음료는 또한 비만과 다른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설탕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다이어트 목표를 유지할 수 있고 파티에서도 마실 수 있는 맛있는 겨울 음료와 건강에 좋은 칵테일을 소개하고자 한다.
◇ 차이라떼
가게에서 파는 것과 달리 차이라떼에 설탕 대신 대추를 사용하면 단맛이 난다. 차이차는 홍차로 만들어지며 노화 방지제가 함유되어 있으며 차이에는 생강, 계피, 정향, 카다멈, 후추 등 향신료도 들어있다. 생강은 소화를 도울 수 있고 메스꺼움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톡 쏘는 맛이 특징인 생강은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시나몬은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차이티에 있는 테아닌과 카페인은 낮 동안 우리가 집중하도록 돕는다. 이 음료에 함유된 우유는 칼슘과 비타민 D의 건강한 양을 전달하여 우리의 뼈를 튼튼하게 유지해주고 건강한 자세에 기여한다. 차이라떼 칼로리는 99 정도다. 특히 차이 믹스에 설탕이 포함되어 있다면 커피숍에서 사 먹는 음료보다 칼로리가 훨씬 더 낮다. 차이 티백을 사용할 수도 있고 차이 향신료 믹스로 만들 수도 있다.
◇ 페퍼민트 핫초코
페퍼민트는 겨울 감기, 축농증, 두통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생강처럼 페퍼민트는 위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메스꺼움과 소화 문제를 퇴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코코아는 대부분의 음식보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초콜릿은 부상과 염증으로부터 신경을 보호할 수 있고 포만감, 인지 기능, 기분에 이로운 효과가 있다.
코코아 음료는 칼로리가 높다. 던킨도너츠 중간 크기의 민트 핫초코는 300칼로리와 9그램의 포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스타벅스 페퍼민트 핫초코는 330칼로리와 8그램의 포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소개하는 페퍼민트 핫초코는 오메가-3가 풍부한 대마 우유와 코코아 파우더, 메이플 시럽으로 만들어져 115칼로리에 불과하다.
◇ 황금 우유
황금 우유는 바닐라, 강황, 생강, 계피, 카다멈, 후추와 같은 향신료로 만들어진다. 여기에 약간의 메이플 시럽을 추가하여 달콤하게 만들 수 있다. 음료 한잔에 단백질 7그램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 음료는 또한 하루 칼슘 필요량 약 3분의 1을 제공한다. 황금 우유에서 가장 중요한 향신료는 강황이다. 강황 터메릭 유효 성분은 쿠르쿠민으로 향신료의 황금색을 띠며 강력한 항염과 항산화 효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은 길고 어두운 겨울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우울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대사증후군, 관절염, 불안감, 혈중 지질 상승 등 관리에 도움이 된다. 운동으로 인한 염증과 근육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추가하는 후추는 쿠르쿠민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인 피페린이 포함되어 있다. 생강은 겨울 감염을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균 효능을 제공한다.
◇ 면역력을 높이는 말차 라떼
'최고 품질의 차'로 불려온 말차는 녹차 잎으로 만든 가루로 EGCG로 알려진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차이와 비슷하게 카페인과 테아닌이 함유되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임상시험에 따르면 말차 가루는 주의력과 기억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초기 연구에 따르면 농축된 말차 가루는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한 바이러스와 퇴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말차의 EGCG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라떼에 들어 있는 우유는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조절에 도움을 주며 겨울철 태양으로부터 얻는 비타민 D 감소를 보완해주기도 한다.
우유를 섞으면 거품이 금방 생기기 때문에 우유와 섞기 전에 말차를 뜨거운 물에 녹이면 가루가 뭉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석류 라임 스파클러
이 우아한 겨울 칵테일이 따뜻한 음료는 아니지만, 마시면 상쾌해지며 영양분이 풍부한 음료다.
석류는 폴리페놀, 항산화, 항염증 효과가 있는 화합물이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밝은 빨간색 과일이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높아진 혈당 수치를 포함한 질병의 다양한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시사한다.
석류 화합물인 엘라직산은 자외선으로 인한 태양 손상으로 인한 피부 주름과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초기 연구는 라임 주스가 면역 체계를 지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시사한다. 라임은 우리의 면역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 크랜베리 오렌지 칵테일
타르트 크랜베리와 스위트 오렌지가 결합되어 맛과 영양을 동시에 제공한다. 크랜베리는 콜라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화합물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피부를 매끄럽고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오렌지는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감기 증상의 지속 시간을 줄여주는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특히 겨울철에 섭취하면 좋다.
송명은 의약 전문기자 emmy21@nv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