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150억원 지원

<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여성공학인재양성(WE-UP.위업)사업 지원대상으로 경성대와 동국대, 서울여대, 선문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이화여대, 전남대, 한동대, 한양대를 선정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위업 사업은 여성 친화적으로 공학교육시스템을 개편하고 사회수요 맞춤형 여성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재정지원사업으로, 올해 신설됐다.

선정 대학에는 올해부터 3년간 매년 5억원 내외의 예산이 지원된다.


선정 대학들은 학교 특성에 맞춰 여성공학도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운영과 여성공학도 진로 진출 지원, 여성 친화적 공학교육 문화 개선 등의 계획을 내놨다.

경성대는 교수 1명이 여학생 4∼8명을 책임지도하고 산업체 인사 1명이 참여해 실무중심 맞춤형 교육을 하는 '밀착형 학습공동체' 모델을 제시했다.


이화여대는 학생의 수준에 맞는 전공기초교과목 이수체계와 역량별 맞춤형 교과과정 체계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동국대는 남성 중심적 공학교육 문화나 분위기를 개선하기 위해 성인지(性認知)적 내용이나 사례를 담은 교과목을 개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한동대는 졸업생과 재학생 선배, 2학년 전공 신입생으로 팀을 꾸려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선후배 간 일대일 튜터링을 할 예정이다.


서유미 교육부 대학정책관은 "선정 대학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 여성 친화적인 공학교육과 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