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정부가 17일 아셈(ASEM·아시아·유럽미팅) 정상회의에서 "강력한 대북제재·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로 견인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단호한 메세지가 발신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열리고 있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 참석한 가운데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강력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ASEM 의장 성명이 16일 채택됐다. 

김규현 대통령비서실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울란바토르 현지에서 한 브리핑에서 “이번 의장 성명에서 북핵·미사일 개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 등 여타 (대북제재) 결의의 전면적 이행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등 정부 당국에 따르면 아셈에서 채택된 의장성명에서 46개 문항 중 제26항인 북핵 문안은 전체 결과 문서 중 지역문제로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14년도 밀라노 정상회의시에는 북핵문제를 별도 조항으로 다루지 않고 북핵문제를 지역정세 중의 하나로 열거했지만, 이번 의장성명에서 북핵 문제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 데 대해 정부는 높게 평가하고 있는 분위ㅣ기다.

이번 북핵 문안은 북한의 핵·대량살상무기·미사일 프로그램 등이 유엔 안보리 결의의 중대한 위반임을 적시하는 등 20년 아셈 역사상 가장 강력하게 북핵문제를 규탄하고 있다. 

또한 북핵 문안에는 안보리 결의 2270호 및 관련 결의의 충실한 이행 촉구, 6자회담 재개를 위한 환경조성 필요성, 핵미사일 조달 행위에 대한 국제사회의 주의 환기 등의 내용이 새롭게 추가돼 있다는게 정부측 설명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