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포즈텍 김재준 교수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삼성은 2016년도 미래기술육성사업 지정테마 지원과제로 스마트 기기를 위한 인공지능, 급속충전 전지, 기능성 외장소재 등 3개 분야에서 12개 과제를 선정해 11일 발표했다.

 

스마트 기기를 위한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별도의 서버 없이 스마트 기기가 자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딥 러닝(Deep Learning) 전용 칩(Chip) 개발 과제 (대표 연구자 포스텍 김재준 교수) 등 6건이 선정됐다.

 

급속충전 전지 분야에서는 새로운 복합계면반응 기반의 기능성 소재를 적용해 에너지밀도 손실 없이 급속충전을 구현하는 과제 (대표 연구자 한국전기연구원 이상민 박사) 등 3건이 뽑혔다.

 

기능성 외장소재 분야에서는 유연하면서도 외부 상처에 깨지지 않고 스스로 치유되는 신개념 금속 소재 연구(대표 연구자 연세대 김도향 교수) 등 3건이 선정됐다.

 

한편, 삼성은 2013년부터 10년간 총 1조 5천억 원을 출연해 기초과학·소재·ICT 3대 분야와 신기술·미래기술 분야 등 국가 미래과학기술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미래기술육성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기초과학, 소재, ICT 분야의 '자유공모 지원과제'는 매년 상, 하반기에 한 차례씩 선정하며, 2016년도 하반기 자유공모 지원과제 선정 결과는 9월 29일에 발표 예정이다.

 

신기술·미래기술 분야에 대한 '지정테마 지원과제'는 매년 1회 공모해 선정하며, 내년도 과제는 2017년 5월에 접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