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정부가 25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관련 관계기관 첫 합동점검반(합동점검반)을 가동해 전 세계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각 기관별 대응 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오전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 주재로 열린 합동점검반 회의에는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관계자가 참석했다. 정부는 전날 영국이 국민투표에서 브렉시트를 가결한 직후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 합동점검반을 운영키로 한 바 있다.

합동점검반은 브렉시트가 국내·외 경제 및 금융시장에 끼친 파급력에 대해 현재로서는 불확실성이 크고, 파장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판단했다. 

각국 공조로 국제금융시장 불안정성이 점차 완화될 것이란 전망도 있지만 추가 EU 탈퇴 가능성, 영국의 EU 탈퇴 협상과정 등 다양한 변수들로 인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도 상존한다는 판단이다. 

관계기관은 상황 전개에 따른 불확실성이 큰 만큼 국내외 경제 및 금융시장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면서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내 금융·외환시장, 금융기관 유동성 상황 등도 면밀히 파악하기로 했다.

합동점검반은 또 금융부문 변동성이 실물부문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수출 등 실물부문 동향도 철저히 점검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이관섭 1차관을 반장으로 실물경제상황점검반을 가동, 수출 상황을 매일 모니터링하고 수출애로 사항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