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향후 4년간 매년 1천억원을 투입해 지역 거점 국립대와 주변 소규모 대학들의 기능을 연계하는 국립대 발전방안이 추진된다. 

교육부는 현재 국민총생산(GDP)의 0.97% 수준인 고등교육재정을 1%까지 올리는 방안도 기획재정부와 협의할 계획이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3일 "국립대발전방안이 거의 마련된 상태"라면서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교육부가 제시한 방안은 거점 국립대와 주변의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대학들을 연계하는 방식이다. 기능 조정형과 기능 특화형, 기능 통합형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방법을 택할 수 있도록 했다. 

기능 조정형은 대학ㆍ학부ㆍ학과ㆍ연구소 간 교류가 중심이 되는 형식이며 기능 특화형은 복수의 캠퍼스가 있는 국립대에 캠퍼스 단위 특성화를 지원하는 형식이다. 
 
기능 통합형은 대학 간 통합이나 정원 감축 형태로, 지역 대학과 거점 대학이 통합하는 형태까지도 가능하다.

교육부는 국립대 발전방안을 시행하는데 기능 조정형 500억원, 특화형 150억원, 통합형 350억원 등 4년간 연간 1천억원의 예산이 필요할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교육부 관계자는 "예산 규모는 앞으로 기재부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