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은 23일 국내 기업의 수출경쟁력 확충과 조직 쇄신안을 주요 내용으로 한 ’수은 혁신 및 기능강화 추진방향(이하 ‘혁신방향’)‘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혁신방향은 대외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와 강도 높은 쇄신방안 이행으로 작지만 강하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환골탈태하기 위해 마련했다”면서“수출부진 장기화 등 어려운 경제여건을 타개하고, 신규 유망산업 육성을 통해 대한민국 성장엔진을 재점화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한 혁신방향을 기초로 수은은 외부컨설팅을 통한 정밀 조직진단을 받고, 공공기관 경영평가 전문가의 업무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는 등 지속가능한 정책금융기관 역할 수행을 통해 자립경영 기반마련에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부실여신 방지를 위해 조직구조와 기능 재설계에 나설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수은이 이날 발표한 혁신방향은 크게 ‘필수적인 정책금융 지원강화’와 ‘엄정한 경영관리 체계 확립’ 등 2대 부문으로 나뉘며, 세부적으로 (1)국내기업 해외진출 선도 (2)수출 전략산업 육성 (3)건전성 선제관리 (4)책임경영 강화 (5)조직운영 효율화 등 5개 추진과제를 실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1)해외진출 선도 

국내 기업의 해외사업 수주경쟁력 제고를 위해 사업발굴 초기 단계부터 금융자문을 제공하고, 수출금융·대외경제협력기금(EDCF)·MDB 협조융자 등 수은의 다양한 금융지원 수단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금융패키지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수출 전략산업 육성 

각종 해외진출 지원조직들의 금융부문 총괄 간사 역할을 전담해 체계적 수주 지원체계를 만들고, 수익성 있는 사업에 대한 선별적 지원으로 정책재원의 효율적 배분을 도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3)건전성 선제관리

수은은 서비스·인프라 등 성장유망산업에 대한 맞춤형 평가모델, 금융지원상품 개발로 여신지원을 활성화하여 조선, 플랜트 분야에 편중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망 강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4)조직운영 효율화 

수은은 여신건전성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리스크관리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구조조정 전문위원회’, ‘외부자문단’ 신설로 구조조정 역량을 한층 강화해 부실여신 비율을 오는 2020년까지 2%이하로 축소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수은은 외부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리스크 관리 체계를 재진단하고 향후 여신정책 수립시 산업지형 변화를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여신심사 과정에서 신용등급에 의존한 심사방식에서 탈피, 금융지원 방식별로 맞춤화된 심사방식을 도입하여 부실재발을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5)책임경영 강화 

책임경영 강화를 위해선 임직원의 구조조정 유관기업 재취업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등 자정노력을 통해 대외 신뢰 회복에도 적극 나설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의 금융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더해 기획재정부 경영평가를 별도로 도입하여 대외정책금융기관이자 대외경제협력기금, 남북협력기금 수탁기관으로서 수은의 역할을 제대로 평가하고, 준정부기관에 준하는 수준으로 경영관리를 효율화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6)조직운영 효율화 

사외이사 비율을 확대하여 내부 경영진 견제를 강화하고 경영자문위원회에 평가기능을 부여하여 외부전문가의 경영자문 실효성을 제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아울러 부실심사․리스크관리에서 책임경영 원칙이 정립될 수 있도록 임직원에 대한 인사조치 강화 등 내부 관리체계도 개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직운영 효율화를 위해선 2개 본부를 단계적으로 축소해 핵심기능 위주로 조직을 재편한다고 강조했다.

예산삭감, 보유자산 매각, 임원 연봉 삭감, 전직원 임금상승분 반납 등 운영비용 절감과 함께 글로벌 수준의 금융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성과중심의 조직 문화를 확산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수은이 발표한 5개 추진과제는 외부컨설팅을 통한 조직진단 및 경영평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오는 9월까지 세부 실행방안과 추진일정 등이 구체화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