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교육부는 고교와 전문대를 연계한 일반고 직업교육 위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2학기에 직업교육을 원하는 일반고 2학년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범 운영은 직업교육을 원하는 일반고 2학년 학생 1천명 안팎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전문대학과 기능대학에서 위탁직업교육을 받게 된다.

전문대에서는 학급당 일반고 학생 10∼20명으로 이뤄진 단일반이 편성된다. 이들 학생은 특성화 분야를 중심으로 전문대 교육과정을 일반고 학생에게 맞게 개편한 교육과정에 맞춰 교육을 받는다.


교육은 일주일 중 3일은 전문대에서, 2일은 산업체에서 교육받는 식으로 산학일체형 방식으로 진행된다.


2학년 2학기에 직업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과정에 따라 3학년 1학기에도 직업교육을 계속 받게 되고 이후 관련 분야 기업으로 우선 취업할 수 있도록 연계한다.


직업교육으로 생기는 수업결손은 교육과정의 유연화를 통해 전문대에서 해당 교과목을 개설해 보충하거나 교육부가 마련한 온라인 프로그램, 또는 오프라인에서 보충할 수 있다.


이때 국어와 영어, 수학 등 보통교과는 직업교육과 연계한 실용국어, 실용수학, 실용영어 등으로 편성한다.


주로 고교 3학년 위주로 이뤄지던 직업교육 대상을 고교 2학년까지 확대하는 것은 고교생들에게 좀 더 일찍 소질과 적성에 맞는 길을 찾을 기회를 주기 위한 취지다.


교육부는 또 그동안 위탁직업교육이 민간직업훈련기관 위주로 진행됐지만, 이번에는 전문대와 연계함으로써 교육의 질도 더욱 좋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5년 기준으로 직업교육 위탁교육기관은 민간직업훈련기관이 36.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산업정보학교 28.6%, 지정공공기관 13.3%, 전문대 2.4% 순이다.


직업위탁교육 참여 학생은 2012년 7천385명에서 계속 증가해 지난해에는 1만2천533명이 직업위탁교육을 받았다.


교육부는 이번 시범운영의 성과에 따라 내년부터는 전체 일반고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학기마다 위탁직업교육을 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가수요 조사 결과 직업교육을 원하는 일반고 2학년 학생의 수가 시범운영 규모인 1천 명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학생들의 관심도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