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2일 치러진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는 상당한 변별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 작년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쉬운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입시전문기업들의 분석을 보면, 이날 시험 1교시 국어는 난도가 높았던 작년 수능보다 약간 쉽거나 비슷하게 출제됐다는 의견과 더 어렵다는 평가가 엇갈린다.


국어는 A/B형 수준별 시험으로 치러진 작년과 달리 올해부터 공통시험으로 바뀌었다. 이번 시험에서 독서영역에서는 사회·과학제재가 빠지고 인문·기술·예술 지문만 출제됐다.


예술 지문 길이가 길어졌고,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문학이론과 관련된 독서 지문이 문학작품과 함께 출제돼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고전문법을 묻는 문항이 2개 출제된 것도 주목할 만하다.

메가스터디도 2016학년도 수능보다는 조금 쉽게 출제됐지만, 작년 6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종로학원하늘교육은 국어가 작년 수능보다도 어려운 수준이라며 최근 수능 중 가장 어렵게 출제된 2011학년도, 2015학년도 B형 수준의 난이도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도 이번 모의평가의 국어 영역이 작년 수능보다 난도가 높았다고 평가했다.


2교시 수학은 2016학년도 수능과 비슷하게 비교적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메가스터디는 이번 모의평가 수학 영역 가/나형 모두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개편된 교육과정이 반영된 문항의 난이도는 평이했고 수험생들에게 익숙한 유형의 문항이었다는 평가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도 이번 모의평가 수학의 출제범위가 2016학년도 수능과 달라 문항의 구성에 다소 변화가 있었지만, 문제 유형은 유사하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했다. 상위권을 변별하는 고난도 문항은 가형 30번, 나형 30번을 꼽았다.


3교시 영어는 상당히 어렵게 출제됐던 작년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쉽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메가스터디는 이번 모의평가 영어가 작년 6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려웠지만 2016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쉽게 출제된 것으로 평가했다.


종로학원은 영어가 내년도 절대 평가제를 앞둔 상황에서 매우 쉽게 출제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전년 수능보다 쉽게 출제된 정도라고 분석했다.

영어는 독해지문의 EBS 교재 연계가 많지 않았던 만큼 고난도의 빈칸문제가 상위권 수험생들의 등급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수능부터 필수 영역으로 포함되는 한국사는 중상위권 학생들에게 큰 부담 없이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됐다는 평가다. 이과 수험생들도 부담 없이 풀 수 있는 정도였다고 입시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문항은 전근대사 파트와 근현대사 파트에서 10문제씩 고르게 출제된 가운데 그간 중요시하지 않았던 서역과의 교류를 묻는 문제(6번)와 특정지역(공주)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묻는 문제(7번)가 눈에 띈다고 종로학원은 분석했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 역시 작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됐다는 것이 입시기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올해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모의평가 분석을 통해 이후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은 물론, 달라진 입시에 대비해 전략을 재점검해야 한다.


먼저, 수험생들은 EBS 교재 연계 문제와 출제경향을 꼼꼼히 분석해 수능 모의평가의 문제 유형에 익숙해져야 한다.


영어 영역에서 문항 유형에 따라 EBS 교재의 지문을 그대로 활용하는 데 제한을 두었으므로 단순히 지문 해석을 암기하는 학습방식은 금물이다.


틀린 문제는 어느 영역, 단원의 문제인지 철저히 분석해 보완 계획을 세우고 기본 개념부터 다시 정리하는 것이 좋다.


6월 모의평가를 통해 드러난 영역별 문제 출제의 방향성, 특징적인 변화의 흐름 등을 제대로 파악하면 남은 기간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6월 수능 모의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희망하는 대학의 정시모집 수능 반영 방식을 자세히 분석하는 것도 필요하다.


가령, 수학과 과학탐구에 가중치를 주는 대학에 가려는 수험생은 이 두 영역에서 확실히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도록 집중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최근 대입 전형은 수시모집은 학생부 교과, 학생부 종합, 논술, 실기 등의 전형으로, 정시모집은 수능, 실기 전형으로 선발한다.


따라서 본인이 강점을 가진 요소 위주로 선발하는 전형을 찾아 구체적인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시 학생부 교과전형에 지원하기로 했다면 대학들이 발표하는 지난해 합격생의 교과 성적을 참고해 본인의 성적이 합격선에 이르도록 남은 기말고사를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에 지원하기로 했다면 자기소개서 등 서류 준비와 함께 면접고사를 실시하는지, 면접고사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미리 파악해 그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