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여성가족부는 오는 23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전국 25~54세 여성(8천여 가구)을 대상으로 '2016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실태조사'를 벌인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여성들의 경제활동 상태 및 일자리 경험, 현재 일자리 상태, 재취업 지원 수요 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가구 방문과 개인 면접조사를 통해 이뤄진다.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촉진법' 7조에 따라 3년마다 실시하는 국가통계로 2013년에 이어 두 번째 조사다.통계청이 조사를 맡고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결과를 분석해 내년 1월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에는 특히 '일자리를 그만둘 당시 일자리의 분위기' 항목을 만들어 경력단절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의 근무환경 요인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직장을 그만둘 당시 배우자의 수입으로 가정생활을 유지하기에 충분했는지 여부, 배우자의 야근 및 휴일근로, 집안일과 자녀돌봄 참여의 적극성도 함께 질문해 경제적 요인과 배우자의 근로형태 및 가사·양육 분담 여부 등이 여성의 경력단절에 미치는 영향도 알아본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여성정책국장은 "경력단절여성 특성에 맞는 맞춤형 취·창업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데 필요한 귀중한 정책 자료로 사용될 것"이라며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확한 응답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