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정부청사가 '얼굴인식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출입 보안 강화에 나섰다.

행정자치부는 오늘 12일 공시생 인사혁신처 침입 원인을 종합진단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정부청사 보안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행자부는 올해 하반기까지 서울·세종·과천·대전 4대 정부청사 건물 진입 스피드 게이트에 등록된 사진과 실제 얼굴이 일치하지 않으면 출입문이 차단되고 경고음이 울리도록하는 얼굴인식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4대 청사에는 방호관 1∼2명이 공무원 등 상시 출입자 3만 2천여명과 6천여명에 달하는 일일방문객들을 식별하고있어 훔친 공무원증을 이용해 청사에 침입하면 차단하는 데 한계가 있어 왔다.

건물, 사무실, PC 등 출입단계별로도 통제를 강화 할 방침이다.


정부청사 방문객은 외부접견실에서 만나야하며 사무실에 들어온 방문객은 청사 밖으로 나갈 때까지 공무원이 동행해야 한다.


방문목적에 따라 출입증 색상을 달리해 사전 예약된 구역 외에는 출입을 제한한다.


차량과 동승자도 사전 등록된 경우에만 진입할 수 있으며 차량 물품 검색도 대폭 강화된다.


시험관리실, 전산실 등 보안이 요구되는 구역에는 생체인식, 스크린도어 등의 출입통제시스템이 구축된다.


야간 등 취약시간에는 PC 사용을 일괄 감지해 SMS 등으로 본인에게 통보할 예정이며 업무시스템에는 일회용 암호(OPT)가 적용된다.


현재 세종청사 울타리에만 설치된 동작감지센서를 4대 청사 울타리에까지 설치해 무단 침입을 원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또 서울·과천·대전청사의 10년 이상 된 폐쇄회로(CC)TV 를 고화질로 교체한다.


공무원증을 분실하고 신고를 지연하거나 공무원증을 대여한 공무원을 징계할 수 있도록 '공무원증 규칙'도 개정한다.


보안담당자와 일반공무원의 보안의식을 확립하기 위해 보안 교육훈련도 주기적으로 실시하며 방호경비인력은 월 1회 모의합동훈련을 하게된다.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청사 보안 진단평가 위원회'를 구성해 정부종합청사는 연 2회, 단독·임차청사는 연 1회 진단과 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청사관리소의 보안 기획 등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고 경찰,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핫라인도 운영한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국가 중요시설인 정부청사의 출입관리, 보안시스템 등 청사보안 전반을 진단하고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