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수집권 국정원에 부여 여부 놓고 팽팽히 맞서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여야 원내지도부가 20대 총선 선거구 획정과 테러방지법 등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협상을 재개했지만 결 론 없이 헤어졌다. 여야는 늦은 오후 협상을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여야 양당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는 22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현안을 논의했다.
 
새누리당 김용남, 더불어민주당 김기준 원내대변인은 약 2시간에 걸친 회동 후 "의견 차이를 크게 좁히지는 못 하고 양당의 원내대표가 국회 의사일정과 관련해 국회의장님을 뵈러 갔다. 저녁 9시부터 여 야 양당 당대표를 포함한 회동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논의 테이블에 오른 주요 안건은 테러방지법이다. 여야는 테러 용의자들의 통신정보, 금융거래 정보 등을 수집할 수 있는 정보수집권의 행사 주체를 국가정보원에 줘야 하는지 여부를 두고 팽팽히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남 원내대변인은 대테러방지 활동에 있어 국가정보국(DNI)이 관련 업무를 총괄하되 실질적 정보수집은 중앙정보국(CIA) 등 정보기관이 담당하고 있는 미국의 사례를 예로 들며 "국가정보원으로 하여금 테러와 관련한 정보수집 활동을 못 하게 하는 것은 지금 상태보다 더 테러위험에 방치하고 노출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