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로켓 발사 등 잇단 도발에 대해 오는 16일 국회에서 국민단합과 국회협조를 요청하는 연설을 추진하고 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14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 사일 발사 등 유엔 결의를 위반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과 관련해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위해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는 연설을 국회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전날 국회에 이 같은 요청을 전달했으며 연설 시점은 16일 오전으로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수석은 "박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 우리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대통령으로서의 헌법상 책임을 다하는 한편, 북한의 추가도발을 막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 단합이 필요함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야당은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여야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잡혀있다는 이유로 16일 일정에 대해서는 반대 의사를 밝혔지만 국민의당은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14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연설 요청과 관련해 “원칙적으로 수용한다”면서도 “16일 국회 연설은어렵다”고 밝혔다.

더민주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15일과 16일은 이미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 일정이 잡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유엔 결의 위반과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과 관련해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위해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는 국회 연설을 16일 오전에 갖도록 국회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추후 일정은 여야 원내대표 간 협의를 통해 조정할 예정”이라며 “여야 간에 일정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일정을 통보하듯이 발표한 것은 국회를 무시한 처사로 매우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14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연설이 여야간 합의된 의사일정에 따라 열리게 되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최원식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국회연설을 계기로 청와대가 불통에서 소통으로 바뀌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다만 "박근혜 대통령의 이번 국회연설이 상명하달식이 될 경우 더큰 정국경색만 불러오게 될 것"이라며 "특히 남북관계는 국민적 합의가 중요한 만큼 현재 파탄지경으로 치닫고 있는 시점에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안정을 위한 해법을 제시해야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