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불가피한 조치"...야 "남북한 마지막 남은 연결고리 신중해야"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새누리당 지도부는 10일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발표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북한이 핵을 포기할 때까지 우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핵과 평화는 절대 공존할 수 없다는 것을 북한이 깨달을 때까지 제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을 분명히 한다"며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및 출구조치에 새누리당은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북한이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각종 도발을 감행할 때마다 우리는 국제사회에 강력 제재를 요청해왔으나 정작 우리는 양자간 제재에 소극적 입장을 취해와 국제사회 제재 동참을 무색하게 해 온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이번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 리미사일 발사는 이를 더이상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에 "개성공단 철수 과정에서 국민의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고 재산상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도 “박근혜 정부는 북핵과 경제 발전 이라는 병진 정책은 양립할 수 없는 정책으로 핵을 포기하고 남북이 번영과 희망 공동체로 가자고 손을 내밀었다”며 “(이같은) 평화 제의는 북한의 무력 도발로 묵살됐다. 책임은 전적으로 김정은 정권에 있다”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정부가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발표한 데 대해 “이해당사자인 입주기업을 비롯한 국민들의 의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취한 조치”라며 “법적 근거 없는 조치로 전면 무효”라고 규정했다.
 
더민주 한반도경제통일위원회 이수혁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개성공단 폐쇄 결정은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가 우려하고 있는 북핵 문제와 미사일 문제 해결에 있어 실효적인 방안인지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개성공단은 한반도 안보에 마지막 지렛대 역할을 해 왔는데, 이번 조치로 인해 한반도 안보가 더욱 악화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정부의 발표로 남북관계는 그야말로 다시 냉전의 암흑기로 회귀하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그나마 우리 중소기업의 버팀목이 되었던 개성공단이 폐쇄됨에 따라 우리 경제의 돌파구가 전면 차단됐으며, 이로 인해 대외신인도 하락 또한 막을 수 없게 될 것”이라며 “당장 개성공단 입주기업 124개와 약 6000여개로 추정되는 협력업체들의 일자리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우려했다.
 
이 위원장은 “개성공단 기업들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도 없이 무조건 폐쇄한다는 정부의 위법한 결정을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면서 “당은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 결 정에 대응하기 위해 법률지원단을 구성하여 입주기업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