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가동 잠정중단 시나리오도 제기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하기 위해 8일 정오부터 대북확성기 방송을 재개한다. 

정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해 휴전선 일대에서의 대북한 확성기 방송을 8일 정오부터 재개하기로 했다. 지난해 8월25일 남북 고위급 접촉 합의에 따라 중단한 지 4개월여만이다. 또 남북 민간 교류와 대(對)북 인도적 지원 사업을 한시적으로 보류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7일 민간 차원의 접촉 및 방문 잠정 보류 등을 핵심으로 하는 ‘북한 4차 핵실험 대응방안’ 보고서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보고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핵실험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해치는 중대한 사건”이라며 “민간 사회문화 교류와 대북 지원 협력사업 등은 당분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개성공단 방문은 입주 기업 직원 등 생산활동과 직결된 인원에 한해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개성공단 체류 인원은 1207명이다.

정부 일각에선 UN 안전보장이사회 등 국제사회의 대북 추가 제재와 맞물려 최악의 경우 개성공단 가동을 잠정 중단하는 시나리오까지 검토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부 당국자는 ‘UN 안보리 대북 제재에 개성공단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예단할수 없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20여분간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이 핵실험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두 정상은 이를 위해 UN 안보리에서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 제재 결의를 신속히 채택하도록협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