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2일 서울 관악구 획정위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고 20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 논의에 들어간다. 

획정위는 이날 오후 2시 정의화 국회의장이 전날 오전 0시에 제출한 '지역구 246석(비례대표 54석)' 등 획정 기준을 검토한 후 구체적인 선거구 획정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13일 선거구 획정불가를 선언한 후 두달 보름만이다. 

정 의장이 제시한 선거구 획정 기준은 현행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자치시·군·구 분할을 일부 허용해 수도권 분구 대상 중 최대 3곳까지 분구를 막아서 농어촌 지역구를 보호하겠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5개 이상 자치 시·군·구를 포함하지 않으면 1개 선거구를 구성할 수 없는 경우와 인구 하한 지역구가 인근의 어느 지역구와 합하더라도 인구 상한을 초과해 자치시·군·구 일부 분할을 피할 수 없는 경우로 한정했다. 

그러나 야당은 물론 새누리당에서도 정 의장의 중재안에 반발하고 있어 획정위가 오는 5일까지 단일안을 도출해 내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획정위원들 역시 정 의장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전날(1일) 기자들과 만나 "농촌선거구가 너무 많이 줄기 때문에 옳지 못하다. 여야가 잠정 합의한 지역구 253석으로가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