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분야 최다 '경남기업' ·소비재 '허니버터칩'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올해 국내 구글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메르스’로 나타났고, 국제 뉴스 가운데는 ‘IS(이슬람 국가)’, 기업 분야에서는 ‘경남기업’, 소비재 분야에서는 ‘허니버터칩’, 영화로는 ‘킹스맨’이 1위를 차지해 올 한해 한국인들의 관심을 받은 다양한 이슈들을 반영했다.

구글은 종합 순위를 비롯하여 상품[IT기기, 소비재, 자동차], 콘텐츠[TV 프로그램, 게임, 영화, 음악, 키즈], 사회[기업, 경제, 국제, 사회이슈] 3개 분야 12개 카테고리에서 검색량이 급증했던 검색어 순위를 10위까지 공개했다. 

PC와 모바일을 통해 구글 한국 사이트(google.co.kr)에 접속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일부 성인 관련 검색어와 특정 사이트 이동을 위한 네비게이셔널 쿼리는 순위에서 제외됐다고 구글코리아는 설명했다. 

2015년 한국 최다 검색어는 1. 메르스 2. 나무위키 3. 워터파크 몰카 4. 킹스맨 5. 베테랑 6. 이태임 7. 암살 8. 간신 9. 장성우 10. 스물 순으로 나타났다. 

최초 감염자가 발생했던 5월 20일을 기점으로 메르스 확진이 전국적으로 확대된 6월에 검색량이 정점을 기록했고, 감염자 수 증가세가 둔화한 7월부터 검색량도 급감했다고 구글코리아는 전했다. 

같은 기간에 한국인들에게 익숙한 전염병 ‘사스’와 ‘신종플루’에 대한 검색량도 급증했고 (링크), ‘N95 마스크’, ‘손 소독제’, ‘코로나바이러스’, ‘낙타고기’, ‘에크모’, ‘국민안심병원’ 등의 메르스 관련 검색어도 다수 검색됐다. 

2위는 사용자들이 직접 만드는 백과사전 ‘나무위키’가 차지했다. 하위문화 콘텐츠에 대한 풍부한 설명을 수록해 인기를 끌었던 리그베다 위키가 올해 3월 사유화 및 영리화, 사이트 해킹 등으로 논란이 되면서 리그베다 위키의 DB를 활용한 나무위키 사이트가 올해 4월 새롭게 개설되어 검색량도 증가했다. 

이어 워터파크 여성 샤워실에 설치된 몰카 촬영 영상이 유포되며 몰카 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워터파크 몰카’ 사건이 3위를 기록했고, 예원과의 반말 욕설로 구설에 오른 이태임이 6위, 전 여자친구가 SNS에 폭로성 게시물을 올리며 논란이 되었던 야구선수 장성우가 9위에 올랐다. 

영화에 대한 검색도 활발했다. 국내에서만 6백만 이상의 관객을 기록하며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 외화 흥행 기록을 세운 ‘킹스맨’이 검색에서도 4위를 기록했다. 국산 영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 올여름 각각 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극장가를 달궜던 ‘베테랑’과 ‘암살’이 각각 5위 7위를 차지했고, ‘간신’과 ‘스물’이 8위와 10위로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