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공통 이해관계 갖고 있어”
“브렉시트 약속 지켜야 프랑스와 관계 개선”

12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왼쪽)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양자 회담을 가졌다./사진=뉴시스 제공
12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왼쪽)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양자 회담을 가졌다./사진=뉴시스 제공

지난해 말 영국은 브렉시트 이후 유럽연맹(EU), 특히 프랑스와 관계가 악화하자 영국이 브렉시트 협정 일부를 이행하지 않는다며 가장 노골적으로 비난해온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영국과 관계를 재설정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12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날 마크롱 대통령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EU와 체결한 브렉시트 협정을 지킨다면 영국과 관계를 다시 설정하겠다고 밝혔다.

영국 콘월 카비스 베이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마크롱 대통령은 존슨 총리에게 “양국은 공통 이해관계를 갖고 있다”라면서 “영국이 브렉시트에 대한 약속을 지켜야만 프랑스와의 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은 “마크롱 대통령이 존슨 총리에게 양국 관계 재설정 필요성을 말했다”면서 “마크롱 대통령은 존슨 총리가 유럽인들에게 한 약속을 지킨다면 그것이 곧 실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에 관해 프랑스 대통령궁은 프랑스와 영국은 많은 글로벌 문제에 대해 공통 비전과 공통 이익을 갖고 있다면서 대서양 동맹 복원에 대해서도 공통된 태도를 갖고 있다고 표시했다.

존슨 총리는 12일 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만났다. 메르켈 총리는 브렉시트 협정 내용 일부인 북아일랜드 협정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G7 회의를 주재하는 존슨 총리는 정상회의가 코로나19, 기후 변화 등 글로벌 이슈에 초점을 맞추기를 원하지만, 북아일랜드와의 무역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자신의 태도를 고수하면서 EU가 영국의 북아일랜드에 대한 무역 완화에 좀 더 유연한 접근 방식을 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아일랜드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아일랜드는 협정에 따라 EU 단일 시장에 남았다. 이 때문에 영국 본토에서 북아일랜드로 가는 상품은 통역과 검역 절차를 밟아야 한다.

영국과 EU는 올해 3월 말까지 영국 본토에서 북아일랜드로 가는 식료품 통관 검사에 유예 기간을 적용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영국이 일방적으로 유예 기간을 10월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하자 EU는 영국이 브렉시트 협정을 지키지 않는다면서 법적 조치를 시작했다.

김성호 기자 kimsh@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