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제공
사진=뉴시스제공

 

신약개발 회사 오스코텍은 AXL저해제 SKI-G-801에 대한 전임상 추가 연구들의 성과를 9일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회의(AACR)2021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한 임상시험계획승인 신청서도 2분기 내로 제출할 예정이다.

SKI-G-801은 연세대 의대 조병철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AXL저해제다. 올해는 지난해 인간화마우스를 통한 PDX 실험의 후속 연구인 단일 세포 유전체 분석 결과와 함께 면역항암제 및 화학항암제와 같은 폐암 표준치료제 병용투여 실험 결과 등 2건의 데이터를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다.

단일 세포 유전체 분석이란 종양 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세포로부터 mRNA를 분리 및 증폭하여 개별 세포의 유전자 발현 프로파일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진보된 분석 기술로 알려져 있다. 구성 세포의 계보, 종류, 질환, 변이 등에 대해 약물 기전과 관련한 보다 포괄적이고 정밀한 정보를 규명할 수 있다.

오스코텍은 이 분석을 통해 AXL저해제 'SKI-G-801'은 종양미세환경에서 항원 제시 대식 세포와 케모카인(백혈구를 유인하는 신호전달물질로 사이토카인의 일종) 발현 T세포들을 증가 및 활성화시킨다는 것을 입증했다.

오스코텍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SKI-G-801은 현재 표준치료법인 면역항암제(anti-PD-1) 및 화학항암제들과의 병용투여 실험에서 한층 개선된 항 종양 효능과 전체 생존률을 보였다. 특히 비편평 및 편평세포 폐암 모델 모두에서 SKI-G-801에 의한 CD8+T세포와 메모리 CD4+T세포 활성화가 유도됨을 관찰했고 이런 미세종양환경에서의 면역세포 유도 및 활성 증가에 따른 개체 생존률 및 항종양 효능의 개선이 확인되면서,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동 병용투여의 1차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김중호 오스코텍 연구소장은 "PDX모델과 화학항암제 병용투여 모델에서 모두 당사 AXL저해제 SKI-G-801의 T세포, 대식세포 등 면역세포 증가와 활성화를 통한 항종양 효능을 확인했다"며 "이는 향후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 및 나아가 표준 화학항암제와의 병용 가능성과 치료 영역 확대를 위한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소장은 "선별적으로 비소세포폐암, 두경부암, 삼중음성 유방암, 신장암, 방광암 등 난치성 고형암 환자 대상으로 식약처 임상시험계획승인(IND) 신청서를 올해 상반기 중 제출할 예정"이라며 "하반기에 국내 1상 임상시험을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